세계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2030년까지) : 차량 유형별 (이륜차, 승용차 및 상용차), 교체 부품, 인증, 서비스 채널, 유통 채널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2024년 4,746억 9,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5.90%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6,695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가 판매된 후 제공되는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및 서비스의 2차 시장을 자동차 애프터마켓이라고 합니다. 이 산업은 유지 보수 서비스 및 미적 업그레이드부터 성능 개선 및 교체 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합니다. 자동차 소유자에게 원래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것 외에도 차량을 유지 관리하고 맞춤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커스터마이징, 성능 향상, 저렴한 수리 옵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애프터마켓 부문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 협회(AAIA)에 따르면,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문은 차량 소유 증가와 차량 맞춤화 및 유지보수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소비자의 커스터마이징 수요 증가
자동차 애호가와 일반 운전자 모두 자신의 차량을 개인화하는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자동차의 기능, 성능, 외관을 개선하기 위해 애프터마켓 부품을 더 자주 찾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터보차저와 고성능 배기 시스템과 같은 성능 향상 추가 장치부터 맞춤형 휠과 바디 키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쇼와 튜닝 이벤트를 포함한 자동차 문화는 놀라운 커스터마이징 자동차를 선보이고 구매자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트렌드를 더욱 촉진합니다.
구속:
안전 표준 및 규제 준수
엄격한 안전 규정과 표준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 배기가스 및 차량 성능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표준을 준수하지 않으면 과태료, 제품 리콜, 평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안전이나 배기가스를 저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애프터마켓 부품은 일부 분야에서 인증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애프터마켓 공급업체,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이러한 복잡한 규제 환경을 탐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회: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증가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인기는 애프터마켓 업계에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차량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전문 애프터마켓 부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전기 자동차(EV) 액세서리, 충전 장비, 배터리 관리 시스템과 같은 부품도 포함됩니다. 애프터마켓 공급업체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용 솔루션을 혁신하고 제공할 수 있다면 성장하는 이 시장 부문의 일부를 차지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협:
엄격한 규칙 및 규정 준수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은 안전 표준, 배기가스 배출, 환경 영향에 관한 규제 조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벌금, 법적 조치, 제품 리콜로 인해 기업의 평판과 재무 안정성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정 변경은 예측할 수 없고 적응과 규정 준수를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애프터마켓 공급업체는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생산 및 배송이 지연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혼란에 빠졌으며 부품과 구성품이 부족해져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봉쇄와 제한 조치로 인해 차량 사용과 유지보수 활동이 줄어들면서 애프터마켓 서비스 및 부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지출 감소는 시장 성장에 더욱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소비자가 필수적이지 않은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연기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이커머스 및 디지털 플랫폼의 도입을 가속화하여 온라인 판매와 원격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배터리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부문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자동차의 다양한 전기 시스템을 켜고 전원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자동차 배터리의 업그레이드 및 교체를 다룹니다. 배터리는 차량 성능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마모가 잦아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고성능, 장수명 배터리의 개발과 같은 배터리 기술의 발전도 이 시장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증 부품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의 인증 부품 부문은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증 부품은 인증되지 않은 대체품보다 더 나은 성능과 더 긴 수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문은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는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차량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호환성과 산업 표준 준수를 보장하는 인증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추세는 차량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에 대한 업계의 강조와 신뢰할 수 있는 수리 및 유지보수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북미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확고한 자동차 산업, 높은 차량 소유율, 발달된 애프터마켓 생태계는 모두 이 지역의 지배력에 기여하는 요인입니다. 북미 소비자들의 높은 차량 유지보수 및 커스터마이징 수준은 애프터마켓 부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상당한 수요를 창출합니다. 또한, 북미 지역의 첨단 유통 네트워크와 여러 주요 업체의 존재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환경에서의 지배적인 위치가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도시화 속도 증가, 자동차 소유율 증가, 가처분 소득 증가 등이 이러한 성장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의 국가에서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애프터마켓 부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차량 유지보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자동차 인프라가 발전함에 따라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주요 기회 지역입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8월, 덴소는 고체 산화물 셀 스택 기술의 선도적 개발업체인 Ceres Power Holdings(CWR.L)와 제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덴소는 물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고체 산화물 전기분해 전지(SOEC)*1의 조기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화학 기업 바스프는 순환 화학물질 제조업체 엔시나 개발 그룹과 순환 벤젠에 대한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벤젠은 소비 후 플라스틱에서 추출한 화학적으로 재활용된 제품입니다. 이 파트너십은 순환 경제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원료를 바스프의 생산에 통합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2024년 3월, 3M과 현대중공업은 고강도 저밀도 중공 유리 마이크로스피어인 3M의 글라스 버블을 활용한 대형 액체 수소 저장 탱크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적용 대상 차량 유형
– 이륜차
– 승용차
– 상용차
보장되는 교체 부품
– 타이어
– 배터리
– 브레이크 패드
– 필터
– 차체 부품
– 조명 및 전자 부품
– 휠
– 배기 부품
– 터보차저
– 기타 교체 부품
인증 대상
– 순정 부품
– 인증 부품
– 미인증 부품
지원되는 서비스 채널
– DIY(스스로 하기)
– DIFM(나를 위한 서비스)
– OE(OEM에 위임)
지원되는 유통 채널
– 소매업체
– OEM
– 수리점
–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
최종 사용자 대상:
– 개인 차량 소유자
– 차량 운영자
– 자동차 수리 및 정비소
– 오리지널 장비 제조업체(OEM)
– 자동차 대리점
– 정부 및 공공 부문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차량 유형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5.1 소개
5.2 이륜차
5.3 승용차
5.4 상업용 차량
6 교체 부품 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6.1 소개
6.2 타이어
6.3 배터리
6.4 브레이크 패드
6.5 필터
6.6 차체 부품
6.7 조명 및 전자 부품
6.8 바퀴
6.9 배기 부품
6.10 터보 차저
6.11 기타 교체 부품
7 인증 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7.1 소개
7.2 순정 부품
7.3 인증 부품
7.4 인증되지 않은 부품
8 서비스 채널 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8.1 소개
8.2 DIY (직접 해보기)
8.3 DIFM (나를 위해 해줘)
8.4 OE (OEM에 위임)
9 유통 채널 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9.1 소개
9.2 소매 업체
9.3 OEM
9.4 수리점
9.5 도매 업체 및 유통 업체
10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10.1 소개
10.2 개인 차량 소유자
10.3 차량 운영자
10.4 자동차 수리 및 유지 보수 상점
10.5 오리지널 장비 제조업체(OEM)
10.6 자동차 대리점
10.7 정부 및 공공 부문
10.8 기타 최종 사용자
11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지역별 현황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