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항공전자 시장 (2030년까지) : 시스템 유형별 (비행 관리 시스템,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 시스템, 내비게이션 시스템, 감시 시스템, 기타), 플랫폼별 (상업 항공, 군용 항공, 비즈니스 제트기, 일반 항공, 헬리콥터)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은 2024년 478억 달러 규모이며 2030년에는 8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10.3%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 전자 공학은 항공기, 위성 및 우주선에 사용되는 전자 시스템으로 통신,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 및 관리 시스템을 포괄합니다. 항공 전자공학 시장은 기술 발전, 항공기 생산량 증가, 안전 및 효율성 향상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항공 부문은 전 세계 GDP의 3.5%(2조 7천억 달러)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6천 5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항공기 생산량 증가
항공 여객 수송량 증가와 노후 항공기 교체 필요성으로 인해 새로운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 전자 공학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항공기 제조업체가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면서 첨단 항공 전자 시스템의 필요성이 직접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신 항공기에는 정교한 비행 관리, 내비게이션 및 통신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항공 전자 공학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항공 여행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신흥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지며, 항공 전자 장비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제약:
복잡성 및 유지보수
최신 항공기에는 고도로 통합되고 정교한 항공 전자장비가 통합되어 있어 설치, 유지보수 및 수리를 위한 전문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항공사와 운영자는 인력 교육과 장비 유지보수 측면에서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의 복잡한 특성으로 인해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다운타임이 증가하여 운영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필요성과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호환성 문제는 복잡성과 유지 관리 문제를 더욱 가중시킵니다.
기회:
새로운 항공기 모델 개발
제조업체는 차세대 항공기를 설계할 때 성능, 효율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첨단 항공 전자 기술을 통합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항공 전자공학의 혁신을 주도하여 향상된 비행 관리, 향상된 내비게이션 기능,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같은 고급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 항공기로의 전환과 자율 기능의 통합은 항공 전자 공학 공급업체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주며, 잠재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협:
사이버 보안 위험
항공 전자 시스템의 디지털화와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는 잠재적인 사이버 보안 위협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항공 전자공학이 더욱 통합되고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게 되면서 중요한 비행 시스템을 노리는 사이버 공격의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은 비행 안전, 승객 데이터, 항공사 운영을 손상시켜 항공 전자공학 분야의 시장 성장과 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 여행 수요를 급격히 감소시키고 항공기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항공 전자공학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항공사는 항공기 확장 계획을 연기하여 신규 항공기 및 항공 전자 시스템 주문이 감소했습니다. 항공업계는 상당한 매출 손실, 해고, 공급망 중단에 직면했습니다. 그러나 이 위기는 항공기 시스템의 디지털화 및 현대화 추세를 가속화하여 장기적으로 항공 전자 공학 시장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행 관리 시스템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행 관리 시스템 부문의 우위는 항공 교통 관리의 복잡성 증가와 연료 효율적인 비행 경로에 대한 필요성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성능 및 비행 계획 기능을 통합하여 최신 항공기 운영에 필수적입니다. 비행 관리 시스템 기술은 4D 궤적 기반 운영 및 향상된 기상 회피 기능과 같은 기능을 통합하여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가 운영 효율성과 규정 준수에 중점을 두면서 첨단 비행 관리 시스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이 부문이 항공 전자 공학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은 성장률은 기존 항공기를 최신 항공 전자 공학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항공사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규제 요건을 충족하면서 항공기 수명을 연장하고자 할 때, 개조는 매력적인 옵션이 됩니다. 이 부문은 내비게이션, 통신 및 안전 시스템의 최신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항공 전자 공학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전 세계의 대규모 기존 항공기의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첨단 항공전자 솔루션으로 구형 항공기를 현대화하려는 추세는 개조 부문의 빠른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의 항공 전자 공학 시장 지배력은 주요 항공기 제조업체의 존재, 대규모 기존 항공기 보유, 막대한 국방 지출 등의 요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선도적인 항공 전자공학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우주 혁신을 위한 강력한 생태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업 및 군사 부문 모두에서 첨단 항공 전자공학에 대한 수요와 엄격한 안전 규정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신기술 조기 도입과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의 지속적인 현대화 노력으로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항공전자 시장의 높은 성장률은 항공 여행 수요의 급속한 확대, 국방 예산의 증가, 새로운 저가 항공사의 등장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중국과 인도와 같은 국가들은 항공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항공우주 산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중산층이 증가하고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항공 여행 수요가 증가하여 항공기가 확장되고 첨단 항공 전자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국가에서 군용 항공기를 현대화하는 것도 이 지역의 항공 전자 공학 시장의 빠른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7월, BAE Systems는 대한민국(대한민국)에 2세대 전파 방해 방지 전술 초고주파 무전기 또는 SATURN 파형을 제공하기 위해 총 1억 1,100만 달러에 달하는 다수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한민국 국가 통신 현대화 전략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군에 고정익 및 회전익 항공기를 위한 안전하고 상호 운용 가능한 지휘 및 통제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2024년 2월, RTX 사업자인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는 에어 인디아의 확장 중인 보잉 737 MAX 기종에 필요한 전체 항공전자 하드웨어 제품군을 공급하는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싱가포르 에어쇼 2024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 종합 패키지에는 통신, 항법 및 감시 장비와 항공 데이터 센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에어 인디아 항공기의 안전, 연료 효율성 및 운영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23년 6월, 하니웰은 보잉 777X를 위한 첨단 비행 관리 시스템(FMS)과 추가 부품을 개발 중입니다. 보잉 777X는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상업용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크고 효율적인 트윈 엔진 항공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시스템 유형:
– 비행 관리 시스템
–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 통신 시스템
– 내비게이션 시스템
– 감시 시스템
– 디스플레이 시스템
– 전력 시스템
– 비상 시스템
– 충돌 방지 시스템
– 기상 레이더 시스템
– 기타 유형
지원 플랫폼
– 상업용 항공
– 군용 항공
– 비즈니스 제트기 및 일반 항공
– 헬리콥터
지원 대상 핏:
– 라인 핏
– 개조
지원되는 시스템 기능
– 통신
– 내비게이션
– 감시
– 비행 제어
– 데이터 관리
– 기타 기능
지원되는 유통 채널
–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OEM)
– 애프터마켓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신흥 시장
3.7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시스템 유형별 글로벌 항공 전자 시장
5.1 소개
5.2 비행 관리 시스템
5.3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5.4 통신 시스템
5.5 내비게이션 시스템
5.6 감시 시스템
5.7 디스플레이 시스템
5.8 전력 시스템
5.9 비상 시스템
5.10 충돌 방지 시스템
5.11 기상 레이더 시스템
5.12 기타 유형
6 플랫폼 별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
6.1 소개
6.2 상업용 항공
6.2.1 좁은 몸체 항공기
6.2.2 와이드 바디 항공기
6.2.3 초대형 항공기
6.2.4 지역 운송 항공기
6.3 군사 항공
6.3.1 전투기
6.3.2 수송 항공기
6.3.3 군용 헬리콥터
6.3.4 무인 항공기(UAV)
6.4 비즈니스 제트기 및 일반 항공
6.5 헬리콥터
7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 적합성 별
7.1 소개
7.2 라인 핏
7.3 개조
8 시스템 기능별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
8.1 소개
8.2 통신
8.3 내비게이션
8.4 감시
8.5 비행 제어
8.6 데이터 관리
8.7 기타 기능
9 유통 채널 별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
9.1 소개
9.2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OEM)
9.3 애프터 마켓
10 지역별 글로벌 항공 전자 공학 시장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