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2030년까지) : 유형별 (소비자 광대역, 기업 광대역, 정부/방위 광대역, 기타), 주파수 대역별 (C대역, Ka대역, Ku대역, V대역, 기타)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은 2023년 31억 4,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9.5%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59억 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대역 위성 서비스는 지상 인프라가 없는 외딴 지역이나 항공 및 해상 여행과 같은 이동 상황에서도 개인과 기업이 온라인 리소스에 쉽게 액세스하고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경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격차를 해소합니다. 이제 아무리 외딴 곳에서도 광대역 위성 서비스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이는 연결성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기존 광대역 연결과 비슷한 속도를 제공하는 이러한 서비스는 궤도에 있는 위성 네트워크를 통해 안정적인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위성 산업 협회에 따르면 광대역 위성 서비스는 소외된 외딴 지역으로 초고속 인터넷 액세스를 확장하여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전 세계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농촌 및 외딴 지역의 수요 증가
전통적인 지상파 인프라가 부족한 외딴 지역과 농촌 지역에서 초고속 인터넷 접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광대역 위성 서비스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광섬유나 케이블 네트워크와 같은 기존 방식으로는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구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위성 기술은 가장 외진 곳까지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온라인 의료 및 교육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원격 위치에서 연결을 유지해야 하는 기업의 요구 사항 등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제약:
제한된 대역폭 및 네트워크 지연 시간
광대역 위성 서비스의 또 다른 제약은 제한된 대역폭 용량과 특히 사용량이 많은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혼잡입니다. 위성 대역폭은 제한되어 있고 서비스 지역 내의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므로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는 속도가 저하되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제는 인구 밀도가 높거나 가입자가 집중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 인터넷 제공업체와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피크 시간대의 사용자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위성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역폭 용량을 늘리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기회:
국제 연결성 및 시장 성장
광대역 위성 서비스의 도움으로 글로벌 인터넷 연결이 크게 향상될 수 있으며, 특히 지상파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저개발 지역과 고립된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위성 서비스 제공업체는 전 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 접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개발도상국 및 외딴 지역과 같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는 위성 기술을 활용하여 소외된 지역 사회에 힘을 실어주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며 이전에 개발되지 않은 경제적 기회를 열 수 있습니다.
위협:
지상 기반 기술의 위협
광섬유, 케이블 네트워크, 고정 무선 솔루션과 같은 지상 기술은 광대역 위성 서비스의 강력한 라이벌입니다. 이러한 대안은 지연 시간이 짧고 속도가 빠르며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지상파 광대역 인프라가 잘 구축된 도시 및 교외 지역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속도, 지연 시간, 안정성 측면에서 이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5G 네트워크와 고정형 무선 액세스(FWA) 솔루션이 배포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수익 손실과 시장 점유율 침식의 가능성으로 인해 위성 광대역 제공업체는 특히 지상파 솔루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구 밀집 지역에서 이러한 경쟁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다양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특히 봉쇄 및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원격 근무, 온라인 교육, 원격 의료,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데, 이는 지상파 인프라가 부족한 소외 지역과 시골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수요 증가로 인해 위성 사업자는 이제 고객을 늘리고 위성 광대역 상품을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 중단, 위성 발사 및 배치 프로젝트의 연기, 경제적 불확실성 등의 어려움이 발생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결정, 투자 선택, 위성 사업자 운영의 실행 가능성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비자 광대역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에서는 소비자 광대역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위의 이유는 특히 지상파 광대역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시골 및 고립된 지역에서 주거용 사용자가 위성 인터넷을 널리 수용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광대역 위성 서비스는 개인 가정과 소규모 기업 모두에 브라우징, 스트리밍, 게임, 통신을 위한 고속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화, 원격 근무, 온라인 학습, 엔터테인먼트 등의 이유로 인해 광대역 연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 시장 부문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항공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에서 항공 산업은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습니다. 항공사가 승객 경험을 개선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기내에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기내 연결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 스트리밍 미디어, 실시간 데이터 전송, 승무원 통신 연결은 모두 위성 광대역 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승객들은 비행 중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목적의 원활한 연결을 기대하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위성 기반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은 북미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 특히 지상파 인프라가 희박한 시골 및 외딴 지역에서 안정적인 광대역 연결에 대한 수요 증가, 광범위한 인터넷 보급률 등이 이 지역의 지배력 강화에 기여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저명한 위성 서비스 제공업체의 존재와 위성 통신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지출은 이 산업에서 중요한 참여자로서의 북미의 입지를 강화합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광대역 인프라 성장, 디지털화 노력, 인터넷 사용 증가로 인해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 증가, 급속한 도시화, 모바일 기기의 광범위한 사용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 초고속 인터넷 접속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고립된 지역의 연결성을 높이며 디지털 혁신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중국, 인도 국가의 정부는 위성 기반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1월, 비아샛 에너지가 Es’hailSat과 다중 트랜스폰더 위성 서비스 계약을 확장합니다. 비아샛은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 전역에 VSA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하에 위치한 Es’hailSat의 5만 평방미터 규모의 시설에서 텔레포트 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비아샛 에너지 서비스는 최적화된 산업 솔루션, 첨단 글로벌 소프트웨어, 안전한 통신 인프라를 제공하여 산업체가 디지털 혁신의 비즈니스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3년 9월, 글로벌 음성 및 데이터 위성 통신 제공업체인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즈(Iridium Communications Inc.)가 미국 우주군으로부터 5년 기본 무기한 납품, 무기한 수량(IDIQ) 계약과 5년 옵션 1건을 수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 복수 계약은 미국 저궤도 위성 기반 서비스(PLEO) 계약의 일부이며 다수의 이리듐 파트너를 포함합니다.
2023년 8월, DISH 네트워크 코퍼레이션과 에코스타 코퍼레이션은 DISH 네트워크가 고정 교환 비율로 에코스타 코퍼레이션과 주식 전부를 합병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거래는 양사 사외이사 특별위원회의 협상과 추천을 거쳐 양사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승인되었습니다.
대상 유형:
– 소비자 광대역
– 기업용 광대역
– 기타 유형
커버하는 주파수 대역
– C 밴드
– Ka 밴드
– Ku 밴드
– V 밴드
– 기타 주파수 대역
지원되는 위성 유형
– 정지궤도
– 중간 지구 궤도
– 저지구 궤도
– 기타 위성 유형
연결이 지원됩니다:
– 단방향
– 양방향
최종 사용자 대상:
– 주거용
– 상업용
– 통신
– 군사 및 방위
– 정부
– 석유 및 가스
– 항공
– 해양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진입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1년, 2022년, 2023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유형별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5.1 소개
5.2 소비자 광대역
5.3 엔터프라이즈 광대역
5.4 기타 유형
6 주파수 대역 별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6.1 소개
6.2 C 밴드
6.3 Ka 밴드
6.4 Ku 대역
6.5 V 밴드
6.6 기타 주파수 대역
7 위성 유형별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7.1 소개
7.2 정지 궤도
7.3 중간 지구 궤도
7.4 저 지구 궤도
7.5 기타 위성 유형
8 연결성별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8.1 소개
8.2 단방향
8.3 양방향
9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9.1 소개
9.2 주거용
9.3 상업용
9.4 통신
9.5 군사 및 방위
9.6 정부
9.7 석유 및 가스
9.8 항공
9.9 해양
9.10 기타 최종 사용자
10 글로벌 광대역 위성 서비스 시장, 지역별 현황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