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순환 패션 시장 : 제품별 (의류, 액세서리, 풋웨어, 기타), 유통 채널별 (온라인, 오프라인), 유래별 (유기농, 재활용, 재사용, 천연소재)
글로벌 순환 패션 시장은 2023년 63억 9,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8.85%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125억 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패션 산업은 자원이 무한하다고 가정하는 선형 경제 패러다임에 따라 운영되고 있어 패션 산업은 환경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선형 시스템은 ‘쓰고 버리는’ 패러다임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과도한 소비와 잦은 폐기로 이어져 낭비가 심합니다. 환경 문제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이니셔티브가 선형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의 순환 패션 트렌드는 섬유와 의류의 효용을 연장하는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섬유와 의류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패션 및 신발 업계는 섬유 재활용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재활용 섬유와 소재를 점진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학 섬유 재활용의 발전으로 더 많은 양의 섬유와 의류를 고분자 수준에서 분해할 수 있게 되어 재활용 섬유의 수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순환 경제의 원칙을 수용하여 경제를 재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유럽위원회는 더 깨끗하고 경쟁력 있는 유럽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순환 경제 실행 계획을 발표했으며, 섬유(의류 및 직물)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순환 가능성으로 인해 우선 순위 제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시장 역학
구독-렌탈을 통한 지속 가능성 및 혁신 추진
구독-렌탈 모델은 패션 업계에서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 작용을 변화시켜 순환 패션 시장의 확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기존의 쇼핑 경험을 뛰어넘는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매업체의 고객 충성도를 높입니다. 또한 소비자 선호도와 패션 트렌드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낭비를 줄이기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촉진합니다. 또한 구독 렌탈을 통해 기업은 소유보다 접근성을 중시하고 다양성을 원하는 젊은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으므로 역동적인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독형 렌탈은 고객에게 프리미엄 패션, 다양한 스타일, 편리함을 경제적으로 제공하므로 기존 구매 방식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새로 구입한 제품을 적절히 교체함으로써 물자 절약을 촉진하고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하지만 이 전략이 기존 소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확장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생산량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확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록체인과 디지털 기술
블록체인 기술은 패션 공급망의 추적 및 관리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으며, 순환 패션의 목표에 부합하는 투명성과 추적성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모니터링하여 브랜드와 소비자의 재활용, 재판매, 용도 변경 노력을 지원합니다. 의류의 블록체인 기록에는 소재, 관리 지침, 재활용 또는 용도 변경 방법과 같은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재활용 또는 재판매를 위해 제품을 반품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순환성을 촉진합니다.
RFID(무선 주파수 식별) 태그 및 기타 디지털 기술은 순환 패션 시스템 내에서 투명성과 추적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원장에 섬유 구성, 염료 사용량, 제조 출처와 같은 세부 정보를 문서화하면 효율적인 재사용과 재활용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식별 태그와 QR 코드는 의류 수명 주기와 공급망 추적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것은 시장에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Circular ID는 H&M, PVH 등 30개의 주요 패션 브랜드와 협력했습니다. 2023년까지 의류 재판매를 위해 50만 개의 디지털 여권을 발급했다고 세계경제포럼은 보고했습니다. 소비자가 브랜드 상품을 재판매하거나 대여하는 이 초기 공유 모델은 선형적인 구매-제조-폐기 패러다임을 파괴하여 패션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활용의 어려움
적절한 재활용 인프라와 역량의 부족은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심각한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중고 섬유 폐기물을 분류, 세척 및 처리하려면 정교한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는 재활용 활용을 제한합니다.
유엔환경계획의 2022년 평가에 따르면 현재 패션 부문에서 사용되는 소재의 9%만이 재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장애물은 재활용을 방해하는 의류 디자인, 불충분한 EU 차원의 분류 시스템, 선형 생산 모델에서 재사용 및 재활용으로 전환하기 위한 경제적 인센티브 체계의 부재 등으로 구성됩니다.
세그먼트 분석
글로벌 순환 패션 시장은 제품, 유통 채널, 소싱처, 소비자, 최종 사용자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위한 생분해성 폴리머와 천연 섬유의 통합
내추럴 소스는 생분해성 폴리머와 천연 섬유를 통합하는 개발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소재는 완전한 생분해성을 위해 설계되어 버려진 옷이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고 생물학적 순환에 다시 통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각 구성 요소가 동일한 분자 구성을 유지하여 지속 가능한 수명 종료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공인된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은 재활용 가능한 소재의 발전을 촉진하여 순환 패션을 위한 탄력적인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또한 분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재킷과 같은 새로운 제품 디자인은 소재와 제품 수준의 발전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합니다. 이 의상은 퇴비화 및 재활용을 위해 분해할 수 있는 생분해성 재봉실과 이중층 원단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합성 소재와 천연 섬유의 시각적, 촉각적 특성을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순환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같은 도구는 소재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더 많은 패션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방법론을 수용하고 섬유 혁신의 새로운 표준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형태
지리적 침투
북미 지역의 지속 가능한 의류 수요 증가
지속 가능성과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북미의 순환 패션 부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브랜드와 상인들은 재활용, 업사이클링, 내구성이 뛰어나고 재사용 가능한 제품 생산을 통해 폐기물 감소를 우선시하는 순환적 아이디어를 점점 더 많이 수용하고 있습니다.
대여 서비스, 재판매 플랫폼, 회수 프로그램 등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의류의 수명을 총체적으로 늘리는 방식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투명성 향상을 위한 블록체인, 공급망 최적화를 위한 AI와 같은 기술적 혁신과 함께 정부의 법률과 규제가 비즈니스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을 점점 더 장려하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스레드업, 렌트 더 런웨이와 같은 유명 기업들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며 업계 벤치마크를 수립하고 순환 패션의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생태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며 북미 패션 및 의류 업계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이 지속되면서 글로벌 시장에 상당한 혼란이 발생했으며, 특히 물류 및 상품 부문에 영향을 미쳐 순환 패션 비즈니스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원유, 식량, 휘발유와 같은 필수 원자재 비용 상승으로 인해 특히 유럽을 비롯한 주요 경제권에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만연한 경제 불확실성은 이 지역의 원자재에 의존하는 아시아의 섬유 기업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 상당한 양의 섬유를 공급하는 인도, 방글라데시, 중국과 같은 주요 섬유 수출국들은 제재와 무역 제한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여 수익 감소와 생산 비용 상승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류 소매업도 큰 영향을 받아 H&M, 자라, 나이키 등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가 러시아에서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이는 이 지역의 섬유 제품 수요 감소로 이어져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 파급 효과를 일으키고 순환 패션 부문의 지속 가능한 섬유 유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품
의류
액세서리
신발류
기타
유통 채널
온라인
오프라인
출처
유기농
재활용
재사용
천연 재료
기타
소비자
밀레니얼 세대
X 세대
Z 세대
베이비붐 세대
기타
최종 사용자
남성
여성
어린이
지역별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호주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2022년 4월, 아디다스는 올버즈와 협력하여 완전히 탄소 중립적인 신발을 개발했습니다. 이 친환경 신발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올버즈는 가능한 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B 코퍼레이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2022년 9월, H&M은 공급망 투명성을 높이고 순환성을 정량화하기 위해 더 리뉴얼 워크샵과 협력했습니다. 더 리뉴얼 워크숍은 다양한 의류 브랜드와 협력하여 판매 불가능한 반품 및 손상된 상품의 가치를 되찾아 재판매를 활성화하고 의류 부문 내 순환 경제를 촉진하는 의류 기업입니다.
보고서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
제품, 유통 채널, 출처, 소비자, 최종 사용자 및 지역을 기준으로 글로벌 순환 패션 시장을 세분화하고 주요 상업 자산과 플레이어를 이해합니다.
트렌드와 공동 개발을 분석하여 상업적 기회를 파악합니다.
모든 세그먼트가 포함된 순환 패션 시장 수준의 수많은 데이터 포인트가 포함된 Excel 데이터 시트.
PDF 보고서는 철저한 정성적 인터뷰와 심층 연구를 거친 종합적인 분석으로 구성됩니다.
모든 주요 업체의 주요 제품으로 구성된 제품 매핑을 엑셀로 제공합니다.

-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제품별 스니펫
- 유통 채널별 스니펫
- 출처별 스니펫
- 소비자별 스니펫
- 최종 사용자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구독-렌탈을 통한 지속 가능성 및 혁신 추진
- 블록체인과 디지털 기술
- 제약
- 재활용의 어려움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제품별
- 소개
- 제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제품별
- 의류*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액세서리
- 신발류
- 기타
- 소개
- 유통 채널별
- 소개
-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온라인*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 오프라인
- 소개
- 출처별
- 소개
- 출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출처별
- 유기농*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재활용
- 재사용
- 천연 소재
- 기타
- 소개
- 소비자별
- 소개
- 소비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소비자별
- 소비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밀레니얼 세대*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X 세대
- Z 세대
- 베이비붐 세대
- 기타
- 소개
- 최종 사용자별
- 소개
- 최종 사용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최종 사용자별
- 최종 사용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남성*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여성
- 어린이
- 소개
-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제품별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 소비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 캐나다
- 유럽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제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 소비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기타 유럽
- 남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제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 소비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기타 남미
- 아시아 태평양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제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 소비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중국
- 인도
- 일본
- 호주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제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 소비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미국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