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경량 복합 동체 시장 (2030년까지) : 항공기 유형별 (상업용 항공기, 지역 항공기, 일반 항공, 군용 항공기, 헬리콥터, 무인 항공기(UAV), 기타), 재료, 제조 공정, 유통 채널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경량 복합재 동체 시장은 2024년 3억 4,821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0.1%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6억 2,025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량 복합재 동체는 일반적으로 탄소 섬유, 에폭시 수지 및 기타 가볍고 강도가 높은 재료를 혼합한 복합 재료로 만든 항공기의 본체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복합 소재는 기존 알루미늄에 비해 무게 대비 강도, 내식성,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무게가 가벼워지면 연료 효율, 탑재 용량 및 항공기의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됩니다.
인도 정부 규정에 따르면 항공우주 산업의 공급업체는 부품의 약 30%를 국내에서 조달해야 합니다.
시장 역학:
드라이버:
복합 소재의 지속적인 발전
자동화된 섬유 배치 및 3D 프린팅과 같은 제조 공정의 혁신은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혁신은 복합 소재를 더욱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자동화된 섬유 배치 및 레진 트랜스퍼 몰딩과 같은 개선된 제조 기술은 생산을 간소화하고 확장성을 높입니다. 그 결과 항공기 제조업체는 더 가볍고 연료 효율이 높은 항공기를 생산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에 대한 업계의 요구를 충족하고 시장 성장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제약:
복잡한 제조 공정
경량 복합재 동체 생산의 복잡한 제조 공정은 재료의 정밀한 레이어링, 경화 및 접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 장비와 숙련된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공우주 부품에 대한 엄격한 품질 관리 및 인증 표준으로 인해 공정이 더욱 복잡해집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초기 투자 및 운영 비용을 증가시키고, 소규모 제조업체를 억제하며, 소재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채택을 늦춤으로써 시장 성장을 저해합니다.
기회:
항공 산업의 성장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이 증가함에 따라 항공사는 운영 비용을 낮추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인 항공기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항공기를 확장하고 현대화하려고 합니다. 경량 복합 소재는 무게를 크게 줄여 연료 효율과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은 항공 산업의 확장과 맞물려 제조업체들이 진화하는 항공사의 요구와 규제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첨단 복합 소재를 혁신하고 채택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위협:
높은 생산 비용
경량 복합재 동체 제조의 높은 생산 비용은 고가의 원자재, 전문화된 생산 기술, 첨단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탄소 섬유와 같은 소재는 가격이 비싸고 오토클레이브 경화 및 정밀한 레이어링과 같은 제조 공정에는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비용 상승은 복합재 항공기 부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비용에 민감한 항공사 및 제조업체에게는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재정적 장벽으로 인해 광범위한 채택이 제한되면서 시장 성장이 저해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경량 복합재 동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기에는 생산 및 공급망 차질로 인해 항공기 제조 및 인도 일정이 지연되었습니다. 항공 여행 감소로 인해 신규 항공기 수요가 감소하여 시장 성장 전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항공 분야의 경량 소재와 연료 효율성에 대한 트렌드를 가속화하여 복합재 동체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운영 탄력성, 기술 발전, 지속 가능한 항공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 복구 노력이 팬데믹 이후 시장의 회복과 미래 성장 전망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은 수익성이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용 항공기는 연료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량 복합 동체를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체는 첨단 복합 소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크게 줄입니다. 이러한 무게 감소는 적재 용량 증가, 비행 거리 연장, 연비 개선으로 이어져 항공사의 운영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복합재 동체는 현대 상업용 항공의 중추적인 혁신을 상징합니다.
자동 레이업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 레이업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 성장을 목격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화된 레이업 제조 공정은 로봇 시스템을 활용하여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CFRP)와 같은 복합 재료 층을 금형이나 맨드릴에 정밀하게 배치합니다. 이러한 자동화는 일관된 재료 배치를 보장하여 인적 오류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전반적으로 자동화된 레이업 기술은 항공우주 제조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며 상용 항공기 설계의 혁신과 성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항공 여행 수요 증가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인도, 일본과 같은 국가의 항공사들은 항공기 무게와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CFRP와 같은 첨단 복합 소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 제조 및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는 정부 이니셔티브는 시장 확대를 더욱 촉진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항공 솔루션에 대한 이 지역의 관심은 복합재 동체의 장점과도 일치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항공우주 혁신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중추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는 항공우주 산업의 견고한 수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잉과 에어버스와 같은 주요 항공기 제조업체는 성능을 향상시키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첨단 복합 소재를 점점 더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의 강력한 연구 개발 역량은 복합재 제조 공정의 혁신을 주도하며 높은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북미는 복합재 동체 기술 분야에서 항공우주 혁신과 시장 리더십의 핵심 허브로 남아 있습니다.
주요 개발 현황:
2023년 2월, 도레이 인더스트리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모빌리티 부품을 위한 고속 통합 성형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소재는 가볍고 다공성인 탄소섬유 강화 폼(CFRF) 코어와 뛰어난 기계적 특성을 제공하는 열경화성 프리프레그 스킨을 샌드위치하는 방식입니다.
2022년 9월, 록히드마틴은 시설 확장을 통해 초고온 CMC의 개발과 생산을 확대합니다. 이 확장은 까다로운 운영 환경에서 성능, 효율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CMC를 활용하여 항공우주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Lockheed Martin의 노력을 강조합니다.
지원 대상 항공기 유형
– 상업용 항공기
– 지역 항공기
– 일반 항공
– 군용 항공기
– 헬리콥터
– 무인 항공기(UAV)
– 기타 항공기 유형
적용 소재
– 탄소 섬유 강화 폴리머(CFRP)
– 유리 섬유 강화 폴리머(GFRP)
– 아라미드 섬유
– 기타 재료
적용되는 제조 공정:
– 핸드 레이업
– 자동 레이업
–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 필라멘트 와인딩
– 기타 제조 공정
지원되는 유통 채널
–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
– 애프터마켓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신흥 시장
3.7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항공기 유형별 글로벌 경량 복합 동체 시장
5.1 소개
5.2 상업용 항공기
5.3 지역 항공기
5.4 일반 항공
5.5 군용 항공기
5.6 헬리콥터
5.7 무인 항공기(UAV)
5.8 기타 항공기 유형
6 재료 별 글로벌 경량 복합 동체 시장
6.1 소개
6.2 탄소 섬유 강화 폴리머 (CFRP)
6.3 유리 섬유 강화 폴리머 (GFRP)
6.4 아라미드 섬유
6.5 기타 재료
7 제조 공정 별 글로벌 경량 복합 동체 시장
7.1 소개
7.2 핸드 레이 업
7.3 자동 레이 업
7.4 수지 트랜스퍼 몰딩 (RTM)
7.5 필라멘트 와인딩
7.6 기타 제조 공정
8 유통 채널 별 글로벌 경량 복합 동체 시장
8.1 소개
8.2 OEM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8.3 애프터 마켓
9 글로벌 경량 복합 동체 시장, 지역별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