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철도 복합재 시장 (2030년까지) : 섬유 유형별 (탄소 섬유 복합재, 유리 섬유 복합재, 기타), 수지 유형별 (페놀, 에폭시, 기타)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철도 복합재 시장은 2023년 17억 3천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8.34%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30억 3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도 복합재는 철도 인프라의 건설 및 유지 보수에 복합 재료를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와 수지의 조합으로 구성된 이러한 재료는 강철 및 콘크리트와 같은 기존 재료에 대한 가볍고 강도가 높은 대안을 제공합니다. 복합재를 활용함으로써 철도는 연비 개선, 유지보수 비용 절감, 내구성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합재는 부식과 피로에 강해 교량, 플랫폼, 철도 차량과 같은 다양한 철도 구성 요소에 이상적입니다.
Fatpos Global의 연구에 따르면 철도 복합재 시장은 2021년부터 2031년까지 5.8%의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드라이버:
강도와 내구성
우수한 중량 대비 강도 비율과 수명으로 인해 철도 인프라에서 복합 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강도와 내구성이 철도 복합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유리섬유와 탄소섬유와 같은 복합재는 부식이나 성능 저하 없이 열악한 환경 조건, 무거운 하중, 지속적인 진동에도 견딜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원동력은 철도 성능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며 교량, 플랫폼, 철도 차량과 같은 철도 구성 요소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가볍지만 견고한 소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합 소재는 운송 및 제조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여 지속 가능성 노력에 기여하므로 철도 부문에서의 채택이 더욱 촉진되고 있습니다.
제약:
제한된 산업 표준
철도 복합재 시장은 제한된 산업 표준으로 인해 상당한 제약에 직면해 있습니다. 강철과 같은 기존 소재와 달리 철도 분야에서는 복합재 사용에 대해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사양과 규정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모호성으로 인해 제조업체와 운영업체는 주저하게 되어 광범위한 채택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표준이 없으면 일관되지 않은 품질, 안전 문제, 서로 다른 복합재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운용성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려면 철도 복합재 공급망 전반에 걸쳐 신뢰성, 성능 및 안전을 보장하는 포괄적인 표준을 수립하기 위해 업계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기회:
내식성
철도 복합재 시장은 내식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금속 레일은 습기나 화학 물질과 같은 열악한 환경 조건에 노출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제조업체는 유리섬유 강화 폴리머나 탄소섬유 복합재와 같은 복합 소재를 레일 건설에 활용함으로써 부식 위험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녹과 열화에 대한 내재적 저항성을 갖추고 있어 레일 수명을 연장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합 소재는 특정 환경 문제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어 부식성 환경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장합니다.
위협:
경쟁 압력
경쟁 압력의 위협은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는 수많은 플레이어의 존재에서 비롯됩니다. 기존 기업과 신생 기업 모두 제품 혁신, 가격 전략, 기술 발전을 통해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지속적인 개선과 비용 절감 노력을 유도하지만 마진 침식,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R&D에 대한 막대한 투자 필요성과 같은 과제도 안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글로벌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비용 구조와 시장 침투 전략을 가진 다양한 지역의 경쟁자들과 마주하게 되면서 경쟁 압력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초기에는 공급망과 제조 공정의 중단으로 인해 생산이 지연되고 철도 인프라에 사용되는 복합 재료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여행 제한과 승객 수 감소로 철도 프로젝트가 보류되면서 시장 성장이 더욱 둔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복합재와 같이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유지보수가 적은 소재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팬데믹 이후 철도의 현대화 및 효율성 개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향후 수요를 견인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 소재에 대한 친환경적인 대안을 제공하는 복합재가 철도 건설에 채택되고 있습니다.
탄소 섬유 복합재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도 복합재 시장에서 탄소 섬유 복합재 부문의 성장은 탄소 섬유가 뛰어난 중량 대비 강도 비율로 철도 부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전체 중량을 줄이는 데 기여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연비 효율을 높이고 철도 운영자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탄소섬유 복합재는 부식과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 철도 인프라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또한 제조 기술의 발전으로 탄소 섬유 복합재는 철도 분야에 더욱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소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환경에 대한 우려와 규제가 증가하면서 철도 산업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소 섬유와 같은 경량 소재를 채택하는 추세입니다.
전기 및 전자 부품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도 복합재 시장에서 전기 및 전자 부품 부문의 성장은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철도 산업에서 경량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복합 소재는 전기 절연 특성이 뛰어나 민감한 전자 부품을 환경 요인 및 전기 간섭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또한 최신 열차에 첨단 전자 시스템의 통합이 증가함에 따라 내구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하우징 솔루션이 필요해지면서 복합 소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철도 복합재 시장의 성장은 철도 인프라 현대화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열차 부품에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복합재를 채택하게 된 데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엄격한 규제로 인해 환경 친화성과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복합 소재의 사용이 장려되고 있습니다. 내식성, 높은 중량 대비 강도 비율, 설계 유연성 등 복합재 고유의 장점은 철도 산업에서 복합재의 채택을 촉진했습니다. 또한 고속 열차 및 도시 교통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북미 지역에서 복합 소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도시화 및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증가하면서 철도 제조에서 복합재와 같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아태지역 각국 정부는 고속철도 네트워크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 성능상의 이점을 위해 복합재 채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소재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 철도 부문에서 복합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복합 소재의 기술 발전과 혁신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4월, 프랑스 기차 제조업체인 Alstom은 2025년부터 잉글랜드와 웨일즈 전역에서 자체 여객 철도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노스웨일즈, 슈롭셔, 미들랜드, 런던 간 철도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컨설팅 회사인 SLC 레일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적용되는 섬유 유형:
– 탄소 섬유 복합재
– 유리 섬유 복합재
– 기타 섬유 유형
적용되는 수지 유형:
– 페놀
– 에폭시
– 폴리에스테르
– 비닐 에스테르
– 기타 수지 유형
적용되는 제조 공정
– 필라멘트 와인딩
– 인발 성형
–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 레이업
– 사출 성형
– 압축 성형
– 기타 제조 공정
적용 대상 구성 요소
– 레일 트랙
– 트랙션 시스템
– 전기 및 전자 부품
– 철도 차량
– 신호 시스템
– 제동 시스템
– 기타 부품
적용 분야
– 산업 철도
– 단선 및 지역 철도
– 도시 철도 운송
– 간선 철도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진입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1년, 2022년, 2023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섬유 유형별 글로벌 철도 복합재 시장
5.1 소개
5.2 탄소 섬유 복합재
5.3 유리 섬유 복합재
5.4 기타 섬유 유형
6 수지 유형별 글로벌 철도 복합재 시장
6.1 소개
6.2 페놀
6.3 에폭시
6.4 폴리 에스테르
6.5 비닐 에스테르
6.6 기타 수지 유형
7 제조 공정 별 글로벌 레일 복합재 시장
7.1 소개
7.2 필라멘트 와인딩
7.3 인발 성형
7.4 수지 트랜스퍼 몰딩 (RTM)
7.5 레이 업
7.6 사출 성형
7.7 압축 성형
7.8 기타 제조 공정
8 구성 요소 별 글로벌 레일 복합재 시장
8.1 소개
8.2 레일 트랙
8.2.1 침목
8.2.2 레일
8.2.3 고정 시스템
8.3 견인 시스템
8.3.1 디젤
8.3.2 하이브리드
8.3.3 전기
8.4 전기 및 전자 부품
8.4.1 전력 분배
8.4.2 제어 시스템
8.4.3 조명
8.5 철도 차량
8.5.1 승용차
8.5.2 화물차
8.5.3 기관차
8.6 신호 시스템
8.6.1 통신
8.6.2 신호
8.6.3 제어 센터
8.7 제동 시스템
8.7.1 회생 제동
8.7.2 에어 브레이크
8.7.3 디스크 브레이크
8.8 기타 구성 요소
8.8.1 난방, 환기 및 공조(HVAC) 시스템
8.8.2 커플러
8.8.3 베어링
9 글로벌 철도 복합재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9.1 소개
9.2 산업 철도
9.3 단선 및 지역 철도
9.4 도시 철도 교통
9.5 간선 철도
9.6 기타 응용 분야
10 글로벌 철도 복합재 시장, 지역별 현황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