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 (2024-2031) : 유형별 (활성 포장, 제어 포장, 무균 포장, 지능형 포장, 생분해성 포장, 기타), 재료별 (금속, 유리, 종이/판지, 플라스틱, 기타)
글로벌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은 유형별 (활성 포장, 제어 포장, 무균 포장, 지능형 포장, 생분해 성 포장, 기타), 재료 별 (금속, 유리, 종이 및 판지, 플라스틱, 폴리머 나노 복합재, 기타), 용도 별 (3 유제품, 육류 및 해산물, 제빵 제품, 제과 제품, 기타) 및 지역별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 점유율, 크기, 전망 및 기회 분석, 2023-2030 년으로 세분화됩니다.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 규모
글로벌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은 2022 년에 359 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2030 년에는 386 억 달러에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5.4 %의 CAGR로 성장하여 2023-2030 년까지 2023 억 달러에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은 편리하고 안전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식품 포장 제조업체는 RFID, QR 코드 및 센서와 같은 최신 기술을 통합하여 제품 품질, 신선도 및 안전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 안전과 추적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12월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와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의 과학자들은 획기적인 생분해성 스마트 식품 포장재를 소개했습니다. 제인, 전분 및 천연 유래 생체 고분자로 만든 이 포장재에는 타임 오일과 구연산과 같은 천연 항균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습도가 높아지거나 유해한 박테리아에 노출되면 포장이 이러한 화합물을 방출하여 대장균이나 리스테리아와 같은 위험한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등 신선식품의 유통기한을 며칠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은 진화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힘입어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즉석식품 산업은 2022년에 5,500억 위안의 매출을 올렸으며, 향후 몇 년 안에 1조 위안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리 준비된 요리에 대한 의존도 증가 등 소비자 습관의 변화는 편의성, 식품 안전 및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식품 포장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강조합니다.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 역학
편의성과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 수요
전 세계 스마트 패키징 시장은 편의성 증가, 즉석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상당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DataM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즉석식품 시장 규모는 1억 7,250만 달러였으며, 2030년에는 2억 5,870만 달러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예측 기간 동안 견고한 연평균 성장률(CAGR)을 나타냅니다. 제품의 신선도,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의 통합과 함께 이동 중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식품 옵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장의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혁신, 지속 가능성 및 소비자 요구
발전과 혁신이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에는 제품의 신선도, 온도 및 변조를 모니터링하는 센서와 기술의 통합이 포함됩니다. RFID 및 NFC 태그는 추적 및 이력 추적을 가능하게 하여 식품 안전을 강화합니다. 또한 QR코드와 증강 현실이 적용된 인터랙티브 패키징은 소비자 참여를 향상시킵니다. 지속 가능성은 친환경 소재와 포장 디자인에서 낭비를 줄이는 핵심 동인입니다. 식품 패키징 시장은 편의성, 투명성,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MIT 연구 및 기술 연합(SMART)의 연구진은 식품 포장재에서 식중독균을 검출하는 나노센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MART 연구팀은 식품 매개 병원균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생분해성 다기능 식품 포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싱가포르 국립연구재단(NRF)으로부터 Intra-CREATE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높은 비용
높은 비용은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제약 조건입니다. 센서, RFID, QR코드와 같은 첨단 기술의 개발과 통합은 생산 비용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은 그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고가의 재료와 부품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제조 비용이 상승합니다.
또한 정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 관리 조치를 구현하면 전체 비용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비용 요인으로 인해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의 가격이 상승하여 일부 소비자와 기업의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성 격차는 대량 채택을 방해하여 시장 성장을 제한합니다.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이 확장되고 더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려면 혁신과 비용 효율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 세분화 분석
글로벌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은 유형, 재료, 용도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을 지배하는 액티브 패키징
액티브 패키징은 식품의 유통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 식품 패키징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노 기술과 생체 재료를 통합한 액티브 식품 포장은 미생물 성장, 수분 및 산화를 제어하여 식품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식품 패키징은 식품 산업에서 유망한 기술로, 유통기한 연장, 제품 품질 향상, 소비자 만족도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폐기물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2021년 11월, 코엑스팬은 이노텍을 통해 신선식품용으로 설계된 코엑스쉴드 항균 단일 소재 트레이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 포장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이 혁신적인 트레이는 항균 기능을 통합하여 식품 포장의 진열성을 향상시키고 스마트하고 능동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식품 폐기물을 줄이고 유통기한을 연장하며 지속 가능성을 개선합니다. 코엑스쉴드 제품은 복잡한 라미네이트를 식품 접촉에 안전한 첨가제를 함유한 고차단 나노소재로 대체하여 초기 위생 및 식품 안전 조건에 따라 유통기한을 7일에서 12일로 연장했습니다.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 지역별 점유율
중국과 인도의 인구 증가로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을 선도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중국과 인도와 같은 국가의 경제적 중요성이 크게 성장하면서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인 중국은 세계 무역과 식품 소비 패턴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은 758억 달러에 달하는 가공 및 포장 농식품과 해산물을 수입하는 두 번째로 큰 국가로 부상했습니다.
또한 인베스트 인디아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식품 가공 산업이 크게 확장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15.2%의 성장률로 시장 규모가 5,3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지출 증가와 2, 3선 도시의 도시화로 인해 스마트 식품 포장 솔루션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코로나19 팬데믹은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했습니다. 이 위기로 인해 식품 소매 및 전자상거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혁신적인 패키징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유연한 패키징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위생적인 옵션을 제공하여 작은 도시와 시골 지역으로 제품을 쉽게 운송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식품 안전을 위한 포장 제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친환경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연포장의 잠재력이 결합되어 놀라운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배리어 나노 코팅과 같은 포장 기술은 재료 사용량을 줄이고 배리어 특성을 개선했습니다. 재활용 및 생분해성 포장 솔루션이 점점 더 널리 보급되면서 지속 가능성 노력을 촉진하고 매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스마트 식품 패키징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공급망에 차질을 빚고 생산 비용이 상승하며 불확실성이 높아졌습니다. 분쟁으로 인해 플라스틱, 금속, 종이 등 필수 원자재 조달에 차질이 생겨 공급 지연과 부족이 발생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은 생산 비용을 상승시켜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의 경제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계 기업들은 공급망의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제품 개발 및 제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재와 무역 제한은 글로벌 공급망을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스마트 식품 포장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변화하는 공급 역학 및 대체 소싱 옵션에 대한 적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
액티브 패키징
제어 포장
무균 포장
지능형 포장
생분해성 포장
기타
재료별
금속
유리
종이 및 판지
플라스틱
폴리머 나노 복합재
기타
애플리케이션별
유제품
육류 및 해산물
베이커리 제품
제과 제품
기타
지역별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미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호주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사례
2023년 6월, 아일랜드의 딥테크 패키징 센서 기술 회사인 Senoptica Technologies는 부패하기 쉬운 식품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했습니다. 특허를 받은 이 센서는 식품 안전 잉크를 사용하여 식품 포장 내부에 직접 인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센서는 가스치환 식품 팩 내부의 산소 레벨을 실시간으로 측정합니다.
2021년 11월, 테트라팩 그룹은 다양한 브랜드가 스마트 패키징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유니버설’ 커넥티드 패키징 경험인 테트라팩 그룹 이베리아 커넥티드 경험을 선보였습니다. 테트라팩 그룹 포장의 QR 코드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이 웹 기반 앱은 브랜드와 제품별로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상호작용을 추적하여 제품 맛 스캔, 참여 시간, 위치, 스캔률, 방문자 수, 재방문 및 소셜 미디어 공유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GDPR을 준수하는 개인 데이터도 제공합니다.
2023년 5월, 식품 포장 솔루션 회사인 D&W Fine Pack LLC는 Earth Smart® 포장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이 컬렉션은 지속 가능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arth Smart 제품은 재활용 내용물, 바이오 기반 소재, 퇴비화 가능성, 재활용 가능성, 환경 영향 감소, 의도적으로 첨가된 PFA(퍼플 및 폴리플루오로알킬 물질) 미사용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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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유형별 스니펫
- 재료별 스니펫
-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편의성 및 즉석 식품 수요
- 혁신, 지속 가능성 및 소비자 요구
- 제약
- 높은 비용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유형별
- 소개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형별 시장 매력도 지수
- 액티브 패키징*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제어 포장
- 무균 포장
- 지능형 패키징
- 생분해성 포장
- 기타
- 소개
- 재료별
- 소개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재료별
- 시장 매력도 지수, 소재별
- 금속*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유리
- 종이 및 판지
- 플라스틱
- 폴리머 나노 복합재
- 기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매력도 지수
- 3 유제품*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육류 및 해산물
- 베이커리 제품
- 제과 제품
- 기타
- 소개
-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유형별
- 재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 유럽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러시아
- 기타 유럽
- 남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기타 남미
- 아시아 태평양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중국
- 인도
- 일본
- 호주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