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3D 디지털 자산 시장 (2030년까지) : 자산 유형별 (3D 모델, 텍스처, 애니메이션, 디지털 트윈, 가상 환경, 3D 렌더링 자산, 3D 조각, 3D 오디오, 기타), 구성 요소, 자산 품질, 배포, 애플리케이션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은 2024년 300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5.1%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69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D 디지털 자산은 모델, 애니메이션, 텍스처 및 관련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3차원 개체를 전문적으로 디지털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자산은 3D 콘텐츠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디지털 자산 관리(DAM) 시스템 내에서 관리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3D 자산을 구성, 저장 및 검색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저장소를 제공하여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파일의 최신 반복을 유지하기 위한 버전 관리를 보장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에셋을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오류 위험을 줄입니다.
시장 역학:
드라이버: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선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에셋 제작과 최적화를 간소화하여 아티스트의 작업 시간과 인건비를 절감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텍스처 베이킹 및 리토폴로지 같은 고급 툴은 시각적 충실도를 향상시켜 3D 모델을 게임, VR, AR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매력적이고 관련성 있게 만듭니다. 이러한 고품질 에셋은 시장 수요를 촉진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비즈니스에 유용한 도구로 만듭니다.
제약:
보편적으로 채택된 기술 표준의 부족
3D 디지털 자산 시장에는 보편적인 기술 표준이 없기 때문에 파편화되어 호환성 문제와 데이터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는 플랫폼 간 원활한 자산 전송을 방해하여 시장 확장을 제한합니다. 또한 보편적인 표준이 없기 때문에 기업들이 3D 자산을 다양한 플랫폼에 최적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 자원을 투자해야 하므로 거래 비용이 높아져 시장 성장을 저해합니다.
기회: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
3D 에셋은 의료 교육부터 VR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는 3D 디지털 에셋 시장을 확대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촉진합니다. 실시간 렌더링 및 제너레이티브 AI와 같은 기술 발전으로 에셋 제작 품질과 효율성이 향상되어 크리에이터가 몰입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품질 모델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디지털 콘텐츠의 사실성과 인터랙티브성에 대한 높아지는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위협:
지적 재산권 및 라이선스 문제
3D 디지털 자산 시장은 무단 복제나 배포로 인한 저작권 침해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작품을 공유하고 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라이선스 모델은 자산의 가용성과 수익 잠재력에 영향을 미쳐 크리에이터와 사용자에게 장벽을 조성합니다. 명확한 라이선스 조건의 필요성은 혼란과 분쟁으로 이어져 시장 내 거래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몰입형 디지털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3D 디지털 자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성장을 가속화했습니다. 기업이 원격 운영으로 전환하면서 교육, 협업, 마케팅을 위한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전자상거래,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품질 3D 에셋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3D 모델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D 모델은 제품 시각화를 향상시켜 고객 참여를 높이고 이커머스에서 반품률을 낮추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3D 모델 부문이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VR 및 AR 애플리케이션에서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품질 3D 모델이 필요해졌습니다. 게임, 교육, 훈련과 같은 산업에서는 인터랙티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사실적인 3D 에셋에 의존하며 3D 디지털 에셋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상 경험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 경험 부문은 향상된 VR 헤드셋, AR 안경 및 몰입 형 입력 장치가보다 사실적이고 매력적인 가상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그래픽 렌더링, 실시간 시뮬레이션 및 공간 오디오의 발전은 더욱 몰입감 있고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가상 작업 공간과 협업 도구는 원격 팀워크와 프로젝트 관리를 용이하게 하여 생산성과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는 3D 모델링,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기술 혁신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북미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북미의 영화, 텔레비전 및 게임 산업은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 특수 효과 및 몰입형 경험을 위해 고품질 3D 에셋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미 기업들의 연구 개발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3D 에셋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특히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은 국가에서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게임 디자인 및 개발을 위한 고품질 3D 에셋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영화 및 미디어 산업에서는 시각 효과, 애니메이션, 몰입형 경험을 위해 3D 에셋을 사용합니다. 또한 교육, 부동산, 소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술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세부적인 3D 디지털 에셋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9월, IBM은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원 매디슨 애비뉴에 새로운 플래그십 오피스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뉴욕 주 전역의 학술 및 연구 기관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포함하여 뉴욕의 번성하는 기술 산업에 기여해 온 IBM의 오랜 전통에 합류하게 됩니다.
2024년 9월, IBM과 인텔은 IBM 클라우드에 서비스형 인텔® 가우디® 3 AI 가속기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2025년 초에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서비스는 엔터프라이즈 AI를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확장하고 보안과 복원력을 바탕으로 혁신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24년 8월, 지멘스는 SICAM 강화 그리드 센서를 통해 독보적인 유통망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독보적인 투명성은 고객에게 향상된 운영 효율성, 향상된 신뢰성,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합니다.
지원되는 자산 유형
– 3D 모델
– 텍스처
– 애니메이션
– 디지털 트윈
– 가상 환경
– 3D 렌더링 에셋
– 3D 조각
– 3D 오디오
– 기타 에셋 유형
지원되는 컴포넌트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서비스
– 기타 구성 요소
지원되는 자산 품질:
– 로우 폴리
– 미디엄 폴리
– 하이 폴리
– 기타 에셋 품질
지원되는 배포: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기반
지원되는 애플리케이션
– 시각화
– 시뮬레이션
–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 게임 및 애니메이션
– 가상 경험
– 마케팅 및 광고
– 기타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대상
– 건축 및 건설
– 헬스케어
– 자동차 및 제조
– 소매 및 이커머스
– 항공우주 및 방위
– 교육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적 경쟁
5 자산 유형별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
5.1 소개
5.2 3D 모델
5.3 텍스처
5.4 애니메이션
5.5 디지털 트윈
5.6 가상 환경
5.7 3D 렌더링 에셋
5.8 3D 스컬프처
5.9 3D 오디오
5.10 기타 에셋 유형
6 글로벌 3D 디지털 에셋 시장, 컴포넌트별 현황
6.1 소개
6.2 하드웨어
6.2.1 3D 스캐너
6.2.2 모션 캡처 시스템
6.3 소프트웨어
6.3.1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6.3.2 3D 스캐닝 소프트웨어
6.3.3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6.3.4 3D 렌더링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6.3.6 이미지 재구성 소프트웨어
6.4 서비스
6.4.1 전문 서비스
6.4.2 관리형 서비스
6.5 기타 구성 요소
7 자산 품질별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
7.1 소개
7.2 저 폴리
7.3 중간 폴리
7.4 하이 폴리
7.5 기타 자산 품질
8 배포별 글로벌 3D 디지털 에셋 시장
8.1 소개
8.2 온 프레미스
8.3 클라우드 기반
9 애플리케이션 별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
9.1 소개
9.2 시각화
9.3 시뮬레이션
9.4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9.5 게임 및 애니메이션
9.6 가상 경험
9.7 마케팅 및 광고
9.8 기타 애플리케이션
10 최종 사용자별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
10.1 소개
10.2 건축 및 건설
10.3 의료
10.4 자동차 및 제조
10.5 소매 및 전자 상거래
10.6 항공우주 및 방위
10.7 교육
10.8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10.9 기타 최종 사용자
11 글로벌 3D 디지털 자산 시장, 지역별 현황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