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항공사 부대 서비스 시장 (2030년까지) : 유형별 (수하물 요금, 기내 소매/단품, 항공사 소매, 우선 탑승, 기타), 항공사 유형, 유통 채널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사 부대 서비스 시장은 2023년에 2,061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22.1%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8,33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사 부가 서비스는 기본 항공권 요금 외에 추가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포함하며, 여행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항공사에 추가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좌석 업그레이드, 우선 탑승, 추가 수하물 허용량부터 기내 Wi-Fi, 식사 및 엔터테인먼트 옵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항공사는 다양한 승객의 선호도를 충족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부가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맞춤형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항공사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부가 서비스를 활용하여 항공 산업 내에서 보다 포괄적이고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분석국(Bureau of Economic Analysi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 회계연도 4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약 2.6% 증가했으며, 이러한 GDP 성장은 주로 기업 투자와 소비자 지출의 강세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승객 수요 증가
여행 시장은 개인화된 여행 경험과 편의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여객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행객들이 기본 요금 이상의 부가 가치를 추구함에 따라 항공사들은 우선 탑승, 추가 수하물 허용량, 기내 엔터테인먼트 업그레이드와 같은 부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다양한 승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충족하는 맞춤형 서비스로의 전환을 반영하며 항공 산업에서 상당한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제한:
승객의 가격 민감성
일부 여행객은 비용 효율적인 옵션을 우선시하고 저렴한 요금을 위해 추가 서비스를 기꺼이 포기하는 반면, 다른 여행객은 편의성과 편안함을 중시하여 가격 변동에 덜 민감합니다. 여행 빈도, 목적지, 개인 취향과 같은 요인이 이러한 민감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항공사는 다양한 승객 세그먼트에 맞춰 전략적으로 상품을 세분화하여 가격 경쟁력과 부가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수익과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기회:
저비용 항공사의 성장 추세
항공 산업은 특히 저비용 항공사(LCC)의 부상으로 인해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사들은 기본 요금 비용을 상쇄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부가적인 수익원을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하물 요금, 우선 탑승, 기내 편의시설 등 다양한 옵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LCC는 수익원을 효과적으로 다각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경쟁이 치열한 항공업계에서 부가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위협:
대체 여행 옵션과의 경쟁
시장에서 기존 항공사는 저가 항공사, 차량 공유 서비스, 고속 열차 등 대체 여행 옵션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여행 옵션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유연성을 제공하여 고객을 기존 항공사의 상품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부가 서비스를 대체 여행 플랫폼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게 되면서 항공사는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를 혁신하고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여행 제한과 승객 수요 감소로 인해 항공 부대 서비스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심각한 침체로 이어졌습니다. 항공사는 여행량 감소와 소비자 행동 변화로 인해 수하물 수수료, 기내 소매, 프리미엄 좌석 판매와 같은 부대 수익원이 감소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업계는 유연한 예약 옵션과 강화된 위생 조치 등 혁신적인 전략으로 대응했지만, 여행 제한과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회복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수하물 수수료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하물 수수료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사는 전략적으로 수수료 정책을 수립하여 수하물 무게, 크기 및 여행 등급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단계별 가격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항공사의 부가적인 수익원에 크게 기여하여 운영 비용을 상쇄하고 항공권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수하물 우선 처리 또는 초과 수하물 허용량과 같은 부가 서비스는 항공사가 승객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활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단을 제공합니다.
기업 고객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 고객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국적 기업에서 중소기업에 이르는 이러한 고객은 비즈니스 출장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보조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비용 효율성, 편의성, 부가 가치 서비스에 중점을 둔 기업 고객은 우선 탑승, 라운지 이용, 추가 수하물 허용량, 기업 로열티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위해 항공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생 관계는 상호 이익을 증진하고 부가 서비스 제공의 혁신을 주도합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기본 항공권 운임을 넘어서는 다양한 상품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탑승 및 추가 수하물 요금부터 기내 Wi-Fi 및 기내식까지, 항공사들은 다양한 부가 수익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행객의 선호도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항공사는 승객 경험을 개선하고 부가적인 매출을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동적인 시장 환경은 경쟁을 촉진하여 항공사들이 승객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을 수립하도록 유도합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역은 가처분 소득 증가, 중산층 인구 확대, 도시화 증가에 힘입어 항공 여행이 견조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항공사가 전통적인 항공권 판매 외에 수익원을 늘리려고 노력하면서 부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부대 서비스를 관리하는 규제 프레임워크는 아태 지역 국가마다 다릅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3년 2월, 유나이티드항공은 최근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 추가 비용 없이 인접 좌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고객 친화적인 조치는 가족에게 원활하고 편안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부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유나이티드의 노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2023년 1월, 델타항공은 T-Mobile과의 제휴를 통해 미국 내 승객에게 무료 Wi-Fi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월 1일부터 스카이마일스 상용고객 프로그램 회원은 무료 Wi-Fi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부가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이루어진 이번 조치는 기내 경험을 개선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에게 가치를 더하려는 델타항공의 노력을 보여줍니다.
대상 품목
– 수하물 수수료
– 기내 소매 및 단품
– 항공사 소매점
– 우선 탑승
– 기타 유형
적용되는 항공사 유형
– 풀서비스 항공사(FSC)
– 저비용 항공사(LCC)
– 하이브리드 항공사
지원되는 유통 채널
– 직접 채널
– 간접 채널
대상 최종 사용자
– 승객
– 기업 고객
– 여행사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진입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1년, 2022년, 2023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유형별 글로벌 항공사 보조 서비스 시장
5.1 소개
5.2 수하물 요금
5.3 기내 소매 및 단품
5.4 항공사 소매
5.5 우선 탑승
5.6 기타 유형
6 항공사 유형별 글로벌 항공사 부대 서비스 시장
6.1 소개
6.2 풀 서비스 항공사 (FSC)
6.3 저비용 항공사 (LCC)
6.4 하이브리드 항공사
7 유통 채널 별 글로벌 항공사 보조 서비스 시장
7.1 소개
7.2 직접 채널
7.2.1 모바일 앱
7.2.2 항공사 웹 사이트
7.2.3 기내 판매
7.3 간접 채널
7.3.1 글로벌 유통 시스템(GDS)
7.3.2 온라인 여행사 (OTA)
8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항공사 보조 서비스 시장
8.1 소개
8.2 승객
8.3 기업 고객
8.4 여행사
8.5 기타 최종 사용자
9 지역별 글로벌 항공사 보조 서비스 시장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