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2030년까지) : 섬유 유형별 (유리 섬유, 탄소 섬유, 아라미드 섬유, 기타), 매트릭스 유형, 항공기 유형, 제조 공정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은 2024년 468억 2천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1.0%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875억 7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우주 복합재는 항공우주 산업의 엄격한 사양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소재입니다. 주요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유리, 탄소 또는 아라미드와 같은 섬유로 강화된 폴리머로 만들어진 매트릭스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복합 소재는 중량 대비 강도가 뛰어나고 강성이 높으며 부식과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공기 및 우주선 분야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이러한 소재를 적용하면 더 가볍고 연료 효율이 높으며 성능이 향상되고 수명이 더 길어진 항공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학회(AIAA)에 따르면 항공우주 복합소재의 사용은 항공기의 무게를 크게 줄이면서 성능과 연료 효율을 향상시켜 현대 항공기 설계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시장 역학:
동인:
경량 소재에 대한 필요성 증가
항공기 제조업체는 성능과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항상 제품을 경량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같은 기존 금속과 비교할 때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와 같은 항공우주 복합재는 무게 대비 강도 비율이 더 우수합니다. 이러한 무게 감소는 연료 소비 감소와 운영 효율성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항공 산업이 운영 비용을 낮추고 항공기 항속 거리를 늘리는 데 집중함에 따라 경량 복합재의 사용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구속:
높은 시작 가격
항공우주용 복합재의 제작 및 가공에는 높은 재료비와 제조 비용이 소요됩니다. 강철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기존 소재와 비교할 때 첨단 제조 기계, 특수 공정 및 복합재 원재료의 비용이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비용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복합재를 사용하려는 소규모 제조업체나 기업은 이러한 막대한 초기 비용으로 인해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재료를 현재 생산 라인에 통합하는 데 드는 어려움과 비용도 총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회:
복합 기술의 발전
복합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의 결과로 혁신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나노 복합재, 바이오 기반 수지, 3D 프린팅 및 자동화된 섬유 배치와 같은 더 나은 제조 공정과 같은 혁신 덕분에 항공우주 복합재는 더 저렴하고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발전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창출을 촉진하고 항공우주 부품의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협:
시장 변동성 및 경기 변동
항공우주 분야는 시장과 경기 사이클의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국방 예산, 새로운 항공우주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항공 여행 수요는 모두 경기 침체, 불황 또는 지정학적 불안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생산업체의 수익과 사업 확장 기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 및 방위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부 자금 지원의 변화는 복합재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항공 및 우주 산업에서 생산 중단, 공급망 중단, 프로젝트 지연으로 인해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행 제한과 항공 여행 수요 감소로 인해 항공우주 산업은 복합재 채택과 항공우주 프로젝트가 일시적으로 둔화되고 주문 감소와 재정적 압박을 겪었습니다. 한편, 팬데믹으로 인해 혁신과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제조 기술에 대한 호기심이 급증했습니다.
탄소 섬유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 섬유 부문은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강성, 중량 대비 강도 비율 및 열 안정성 때문에 탄소 섬유 복합재는 항공 우주 응용 분야에서 매우 선호됩니다. 이러한 특성은 항공기의 총 중량을 줄이면서 성능과 연비를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탄소섬유 복합재가 시장을 지배하는 이유는 날개, 동체 및 내부 부품과 같은 구조 부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탄소 섬유는 뛰어난 기계적 특성과 열악한 환경에 대한 복원력으로 인해 현대 항공 우주 공학에 필수적입니다.
세라믹 매트릭스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의 세라믹 매트릭스 복합재 부문은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매트릭스 복합재는 뛰어난 기계적 특성, 고온 저항성 및 경량 설계로 인해 항공 우주 응용 분야에서 점점 더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재는 터빈 엔진 및 열 보호 시스템과 같이 혹독한 온도와 열악한 조건에 노출되는 부품에 적합합니다. 또한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구조적 무결성과 성능을 보존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항공우주 산업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에서는 북미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록히드 마틴, 보잉과 같은 유명 항공기 제조업체와 정교한 R&D 역량을 갖춘 이 지역의 강력한 항공 우주 부문이 이러한 지배력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가볍고 연료 효율이 높은 항공기에 대한 이 지역의 관심으로 인해 복합 소재의 채택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에서 북미의 지배적인 위치는 군용 및 상업용 항공기에 대한 수요 증가와 잘 구축된 공급망의 존재로 인해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 산업은 중국, 인도, 일본과 같은 국가에서 국방비 지출 증가, 항공 여행 수요 증가, 지역 항공기 제조업체의 부상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성장세는 이 지역에서 항공기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최첨단 복합 소재를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규모 R&D 지출과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국제 항공우주 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의 성장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6월, 듀폰은 의료 부품 및 기기의 설계, 개발,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선도적인 의료기기 위탁 제조업체인 도나텔 플라스틱스 인코퍼레이티드(Donatelle Plastics Incorporated)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거래는 관례적인 거래 종결 조건을 충족하고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는 조건으로 2024년 3분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7월, 하니웰은 인도 최고의 글로벌 항공사이자 타타 그룹의 일부인 에어 인디아(Air India Limited)와 기존 및 신규 항공기에 대한 보조 동력 장치(APU) 애프터마켓 지원을 제공하는 장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4년 2월, 사프란 헬리콥터 엔진은 ADAC 헬리서비스와 ADAC 루프트트르퉁 및 ANWB 의료 항공 지원 H145 헬기단에 동력을 공급하는 엔진에 대한 시간 단위 지원 계약 갱신을 체결했습니다. 이 SBH® 계약은 약 50대의 Arriel 2E 엔진에 대한 운항 중 지원 및 MRO(유지보수, 수리 및 정비)를 포함합니다.
적용되는 파이버 유형:
– 유리 섬유
– 탄소 섬유
– 아라미드 섬유
– 기타 섬유 유형
지원되는 매트릭스 유형:
– 폴리머 매트릭스
– 금속 매트릭스
– 세라믹 매트릭스
지원되는 항공기 유형:
– 상업용 항공기
– 비즈니스 및 일반 항공
– 민간 헬리콥터
– 군용 항공기
– 제트 엔진
– 기타 항공기 유형
다루는 제조 공정
– AFP(자동 섬유 배치)/ ATL(자동 테이프 레이업)
– 레이업
– 레진 트랜스퍼 몰딩
– 필라멘트 와인딩
적용 분야
– 상업용 항공
– 군용 항공
– 우주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섬유 유형별 글로벌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5.1 소개
5.2 유리 섬유
5.3 탄소 섬유
5.4 아라미드 섬유
5.5 기타 섬유 유형
6 매트릭스 유형별 글로벌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6.1 소개
6.2 폴리머 매트릭스
6.3 금속 매트릭스
6.4 세라믹 매트릭스
7 항공기 유형별 글로벌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7.1 소개
7.2 상업용 항공기
7.3 비즈니스 및 일반 항공
7.4 민간 헬리콥터
7.5 군용 항공기
7.6 제트 엔진
7.7 기타 항공기 유형
8 제조 공정 별 글로벌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8.1 소개
8.2 AFP (자동 섬유 배치)/ ATL (자동 테이프 레이 업)
8.3 레이 업
8.4 수지 트랜스퍼 성형
8.5 필라멘트 와인딩
9 글로벌 항공 우주 복합재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9.1 소개
9.2 상업용 항공
9.3 군사 항공
9.4 우주
9.5 기타 응용 분야
10 글로벌 항공우주 복합재 시장, 지역별 현황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