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자동차 반도체 시장 (2030년까지) : 부품별 (프로세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IC, 개별 전력 소자, 기타), 차종별 (승용차, 경 상용차(LCV), 대형 상용차(HCV), 기타)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시장은 2024년 539억 1천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2.1%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1,069억 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의 제어 및 전자 시스템을 위한 기계적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대 자동차 산업에 필수적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전력 관리, 모터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이 이러한 특수 반도체 부품을 통해 구현됩니다. 또한 자동차의 전기화 및 자율화로 인해 자동차 표준을 충족하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반도체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효율성, 안전성 및 전반적인 차량 성능의 발전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 협회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은 소비자 가전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성장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효과적인 전력 관리와 에너지 변환을 위해서는 전문화된 반도체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전기 모터 제어 장치, 전력 인버터,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모두 반도체에 크게 의존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도체 기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약:
비용 및 통합 복잡성
최첨단 반도체 기술을 자동차에 통합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합니다. 특히 반도체 부품이 더욱 복잡해지고 전문화됨에 따라 비용 문제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최첨단 기능에 대한 요구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을 기존 자동차 아키텍처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호환성 및 신뢰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회:
커넥티드 카 기술의 발전
차량 내 연결성 및 V2X(차량-사물 간 통신)와 같은 커넥티드 카 기술의 확산은 반도체 성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무선 통신, GPS 내비게이션, 사이버 보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이러한 기술에는 안정적인 반도체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업체는 소비자들이 더욱 지능적이고 통합된 차량 기능을 요구함에 따라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러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협:
가격 압박과 치열한 경쟁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산업에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국내외 많은 경쟁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요와 공급의 역학관계가 변화할 때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가격 압박과 마진 침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열한 업계에서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반도체 제조업체는 끊임없이 혁신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경쟁사와 차별화해야 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수요와 생산 역학을 변화시키고 공급망을 뒤흔들어 자동차 반도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동 제한과 봉쇄 조치로 인해 제조 시설이 일시적으로 폐쇄되면서 반도체 생산량이 감소하고 공급 부족이 발생했습니다. 생산 라인이 멈추고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면서 자동차 산업 전반의 매출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디지털 서비스 사용과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솔루션용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아날로그 IC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반도체 시장은 아날로그 IC(집적 회로) 부문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력 관리, 신호 처리, 센서 인터페이싱과 같은 많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은 아날로그 집적 회로(IC)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부품은 인포테인먼트, 배터리 관리, 엔진 제어 장치 등 다양한 시스템의 작동에 필요합니다. 또한 온도, 압력, 속도와 같은 실제 신호는 아날로그 집적 회로(IC)를 통해 차량의 전자 제어 장치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승용차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반도체 시장에서 승용차 부문은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용차에서 인포테인먼트, 연결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전기화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더 안전하고, 더 연결성이 뛰어나며, 친환경적인 차량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차량 성능, 안전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점점 더 발전된 반도체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승용차에는 모터 제어, 전력 변환, 배터리 관리를 위한 정교한 반도체 솔루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EV)로의 전환이 이러한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반도체 회사들은 중요한 자동차 허브인 중국, 일본, 한국 같은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잘 발달된 인력, 전자 및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지원, 탄탄한 인프라가 모두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자동차 반도체 시장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은 전기 자동차의 빠른 도입,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최첨단 차량 내 기술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기인합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는 북미 지역이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강력한 수요, 자율 주행 기술의 상당한 발전, 자동차에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통합 증가가 이러한 성장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이러한 성장은 자동차 혁신에 대한 막대한 투자, 선도적인 기술 기업의 존재, 강력한 연구 개발 역량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정책과 인센티브, 차량 연결성의 발전도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6월, 첨단 반도체 솔루션 공급업체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코퍼레이션과 인도 공과대학 하이데라바드(IITH)는 VLSI 및 임베디드 반도체 시스템 분야의 연구 및 협력을 위한 3년간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2024년 4월,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센트리카 에너지 트레이딩 A/S는 2025년 1월부터 이탈리아 내 사업장에 재생 에너지를 공급하는 10년간의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계약은 이탈리아의 신규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연간 약 61GWh의 재생 에너지를 Centrica가 판매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2024년 2월 도시바 에너지 시스템즈 앤 솔루션즈 코퍼레이션과 베커트는 전략적 협력 계약과 친환경 수소 생산을 향한 발전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양성자 교환막(PEM) 전해조 핵심 부품인 막 전극 어셈블리(MEA)의 제조 기술 라이선스를 포함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대상 구성 요소
– 프로세서
– 마이크로컨트롤러
– 아날로그 IC
– 개별 전력 디바이스
– 센서
– 메모리 장치
– 조명 장치
– 기타 부품
지원되는 차량 유형
– 승용차
– 경 상용차(LCV)
– 대형 상용차(HCV)
– 기타 차량 유형
지원되는 연료 유형:
– 가솔린
– 디젤
– 전기 자동차
적용 분야
– 파워트레인
–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 안전
– 차체 전자장치
– 섀시
– 텔레매틱스 및 인포테인먼트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시장, 구성 요소 별
5.1 소개
5.2 프로세서
5.3 마이크로 컨트롤러
5.4 아날로그 IC
5.5 개별 전력 소자
5.6 센서
5.7 메모리 장치
5.8 조명 장치
5.9 기타 구성 요소
6 차량 유형별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6.1 소개
6.2 승용차
6.3 경 상용차(LCV)
6.4 대형 상용차(HCV)
6.5 기타 차량 유형
7 연료 유형별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7.1 소개
7.2 가솔린
7.3 디젤
7.4 전기 자동차
7.4.1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HEV)
7.4.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7.4.3 배터리 전기 자동차 (BEV)
8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8.1 소개
8.2 파워 트레인
8.3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8.4 안전
8.5 차체 전자 장치
8.6 섀시
8.7 텔레매틱스 및 인포테인먼트
8.8 기타 애플리케이션
9 지역별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