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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보고서

세계의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2024-2031) : 유래별 (파인애플, 코르크, 파인애플, 버섯, 기타), 최종 사용자별 (신발, 자동차, 의류, 액세서리, 가구, 기타)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은 예측 기간 2024-2031 년 동안7.9 %의 CAGR에도달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바이오 기반 가죽은 다른 합성 가죽에 비해 스크래치에 강하고 표면이 더 부드럽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은 프탈레이트가 함유되어 있지 않아 공식 허가를 받았으며 엄격한 규제에서 면제되어 전 세계 합성피혁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은 신발, 가방, 지갑, 시트 커버, 스포츠 장비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소가죽의 주요 구조 성분인 콜라겐은 이 바이오 기반 가죽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그 결과 완성된 제품은 동물 가죽과 매우 흡사합니다. 콜라겐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오 기반 가죽은 다양한 모양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 원단은 70%가 재생 가능한 소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성능도 향상됩니다.
출처: DataM 인텔리전스 분석(2023)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역학 및 트렌드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 및 크루얼티 프리에 대한 수요 증가는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동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동물 가죽과 합성 가죽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영향도 시장을 크게 견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조 공정과 관련된 한계와 바이오 기반 가죽의 저조한 시장 성장은 시장 성장을 제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 가죽과 합성 가죽의 건강 및 환경 영향
동물 가죽과 그 제조는 인간과 자연 모두의 웰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먼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고 파충류를 비롯한 여러 동물 종의 멸종을 초래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동물 학대와 광범위한 환경 악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변화를 일으킬 기회를 포착한 많은 기업가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통적인 프리태닝 및 태닝 절차는 염분부터 황화물, 산에 이르는 다양한 화학물질을 육지와 수역에 방출합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가죽이 되는 동물을 사육하기 위해서는 땅과 기타 수원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물과 목초지가 필요하며 나무를 제거해야 합니다. 각각의 요인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환경 파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가죽 태닝에 사용되는 비소와 같은 화학물질은 발암성 물질로 폐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 기반 가죽 제조에는 팜, 콩, 옥수수 및 기타 식물과 혼합된 아마 또는 면섬유와 같은 천연 섬유가 사용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폐기물로 간주되는 파인애플 잎도 신발, 핸드백 및 기타 시장 수요가 높은 품목에 사용되는 바이오 기반 가죽을 제조하는 데 응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과 그 제조는 동물성 또는 PU/PVC 기반 가죽과 달리 앞서 언급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수요 및 매출 성장에 주요 시장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참여자들이 진입할 여지가 많으며,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혁신적인 소재와 생산 공정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 기반 가죽 제조업체인 MycoWorks는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견고한 공정을 활용하여 버섯 균사체로 방수 및 완전 생분해성 가죽을 만듭니다.
제조 공정의 한계와 바이오 기반 가죽의 미진한 시장 성장세
바이오 기반 가죽은 플라스틱 기반의 인조 가죽보다 우수한 대안이지만, 가죽과 같은 촉감과 내구성을 얻기 위해 화학적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환경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나텍스는 버려진 파인애플 잎으로 제조되지만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석유 기반 물질로 덮어 생분해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사과 가죽은 면/폴리에스테르 캔버스에 사과 폐기물 50%와 폴리우레탄 50%를 섞어 코팅하여 만들어집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 제조에 사용되는 이러한 화학 첨가제는 열화 또는 재활용 과정에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화학 첨가제가 필요한 제조 기술의 한계는 시장을 제약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은 아직 소수의 소규모 생산업체만이 해당 제품을 대규모로 제조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신흥 경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바이오 기반 제품의 시장 전망은 어둡습니다. 또한, 기존에 확립된 진짜 가죽과 합성 가죽의 존재, 지배력, 인기도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을 제약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성장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는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산업 폐쇄와 사회적 격리에 대한 요구로 인한 원자재, 숙련된 노동자 부족, 제조 공정의 생산 차질로 인해 바이오 기반 가죽 생산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 조치로 완제품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시장의 수요-공급 역학 관계에 큰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생산 공정과 원료 및 완제품 공급망에 차질이 발생했지만 패션, 신발, 자동차 산업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원료로서 바이오 기반 가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는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비건 채식주의의 증가, 패션 부문에서 지속 가능한 가죽에 대한 수요 증가, 엄격한 환경 규정, PETA와 같은 수많은 규제 단체의 존재로 인해 북미와 유럽의 부유한 국가에서 바이오 기반 가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인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세그먼트 및 점유율 분석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은 소스, 최종 용도, 판매 채널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신발에서 친환경적이고 잔인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부문은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최종 사용자 부문을 지배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은 최종 용도에 따라 자동차, 신발, 의류, 액세서리, 가구 및 기타로 세분화됩니다. 고객과 패션 브랜드는 점점 더 지속 가능하고 잔인하지 않은 가죽 대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신발 부문이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기반 가죽의 원료인 식물이나 버섯은 재배와 채취가 복잡하지 않고 완전히 생분해되기 때문에 이미 많은 패션 신발 브랜드가 바이오 기반 가죽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가죽의 탄소 발자국이 식물성 가죽의 40배, 플라스틱에서 추출한 합성 가죽의 탄소 발자국이 식물성 가죽의 17배에 달한다는 사실도 많은 신발 제조업체들이 바이오 기반 가죽으로 전환하는 동기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7월 18일, Nike는 아나나스 아남에서 생산한 비건 가죽인 피아텍스를 활용하여 제조한 다양한 신발을 출시했습니다.
출처: DataM 인텔리전스 분석(2023년)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지리적 분석
생산 공정의 발전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수요 증가로 인해 북미는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지역 부문을 지배 할 수 있습니다.
북미는 이 지역의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높은 수요, 응용 분야 개발 및 제품 혁신으로 인해 글로벌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의 지역 부문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의 글로벌 허브인 북미 패션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가죽에 대한 수요도 이 지역의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에 상당한 성장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유럽은 패션 및 스포츠 업계의 신발 수요에 힘입어 북미에 이어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 규모에서 두 번째로 큰 지역입니다. 재생 가능성과 비슷하거나 더 나은 성능 또한 유럽에서 신발 부문의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을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비건 채식주의의 증가, 엄격한 환경 규정, PETA를 비롯한 여러 규제 단체의 바이오 기반 가죽 홍보도 두 지역의 바이오 기반 가죽 시장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출처: DataM 인텔리전스 분석(2023)

주요 개발:
예를 들어, 2021년 9월 24일 런던에 위치한 지속 가능한 섬유 회사인 아나나스 아남은 추가 인력을 고용하고 제품을 확장할 수 있는 25만 파운드의 투자를 유치한 후 글로벌 입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자금은 회수 대출 제도(RLS)의 지원을 받은 FSE 그룹의 그레이터 런던 투자 펀드(GLIF)에서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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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방법론 및 범위
    1. 연구 방법론
    2.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2. 시장 정의 및 개요
  3. 임원 요약
    1. 출처별 시장 스니펫
    2. 최종 사용자별 시장 스니펫
    3. 판매 채널별 마켓 스니펫
    4. 지역별 마켓 스니펫
  4. 시장 역학
    1. 시장 영향 요인
      1. 동인
        1. 동물 및 합성 피혁의 건강 및 환경 영향
        2. XX
      2. 제약
        1. 바이오 기반 가죽의 제조 공정 및 저조한 시장 성장과 관련된 제한 사항
        2. XX
      3. 기회
        1. XX
      4. 영향 분석
  5. 산업 분석
    1. 포터의 5가지 힘 분석
    2. 공급망 분석
    3. 가격 분석
    4. 규제 분석
  6. 코로나19 분석
    1. 시장에서의 코로나19 분석
      1. 코로나19 이전 시장 시나리오
      2. 현재 코로나19 시장 시나리오
      3. 코로나19 이후 또는 미래 시나리오
    2.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3. 수요-공급 스펙트럼
    4.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5.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6. 결론
  7. 출처별
    1. 소개
      1.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출처별
      2. 시장 매력도 지수, 출처별
    2. 파인애플*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Cork
    4. 파인애플
    5. 버섯
    6. Hemp
    7. 균사체
    8. 과일 기반
    9. 기타
  8. 최종 사용자별
    1. 소개
      1. 최종 사용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최종 사용자별
      2. 최종 사용자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신발*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자동차
    4. 의류
    5. 액세서리
    6. 가구
    7. 기타
  9. 판매 채널별
    1. 소개
      1. 판매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시장 매력도 지수, 판매 채널별
    2. 온라인*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3. 오프라인
  10. 지역별
    1. 소개
      1.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북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5. 판매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 미국
        2. 캐나다
        3. 멕시코
    3. 유럽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출처별
      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5. 판매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4. 이탈리아
        5. 러시아
        6. 기타 유럽
    4. 남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출처별
      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5. 판매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 브라질
        2. 아르헨티나
        3. 기타 남미
    5. 아시아 태평양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출처별
      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5. 판매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 중국
        2. 인도
        3. 일본
        4. 호주
        5.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6. 중동 및 아프리카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소스별
      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5. 판매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1. 경쟁 환경
    1. 경쟁 시나리오
    2.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3. 인수합병 분석
  12. 기업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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