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복합재 시장 (2030년까지) : 유형별 (섬유강화 복합재, 입자강화 복합재 및 구조용 복합재), 수지 유형별, 제조 공정별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복합재 시장은 2024년 425억 7,7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7.2%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623억 8,8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합재는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성이 크게 다른 두 가지 이상의 구성 재료로 만든 엔지니어링 소재입니다. 결합하면 개별 구성 요소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재료가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재료는 매트릭스(주로 폴리머, 금속 또는 세라믹)와 강도, 강성 또는 부식 및 피로에 대한 저항성과 같은 특정 특성을 향상시키는 보강재(섬유, 입자 또는 플레이크 등)로 구성됩니다.
CompositesWorld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첨단 복합 섬유인 탄소 섬유 공급량은 약 19,250톤에 달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항공우주 및 자동차 산업에서의 수요 증가
항공우주 산업에서 복합재는 항공기 무게를 줄이고 연비를 개선하며 구조적 무결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 부문에서도 복합재를 사용하여 차량 무게를 줄임으로써 연비를 개선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입니다. 두 산업 모두 엄격한 성능 기준과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첨단 복합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의 급증은 복합재 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이어져 혁신을 주도하고 업계 전반의 시장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약:
제한된 인식과 전문성
복합 소재의 복잡한 특성과 특수한 응용 분야로 인해 복합 소재에 대한 인식과 전문 지식이 제한적입니다. 많은 산업에서 복합재와의 효과적인 통합과 혁신에 필요한 심도 있는 지식과 숙련된 전문가가 부족합니다. 또한, 교육과 인식이 부족하면 최적이 아닌 사용, 비용 증가, 효율성 저하로 이어져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소재의 전반적인 잠재력을 저해하고 시장 확대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기회:
인프라 개발 증가
복합재는 무게 대비 강도가 우수하여 교량, 도로, 건물과 같은 최신 인프라 프로젝트에 이상적입니다. 환경적 요인에 대한 저항력과 유지보수 필요성 감소로 인프라의 수명과 안전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건설 방식을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에너지 효율과 탄소 발자국 감소에 기여하는 복합 소재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화와 인프라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첨단 복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위협:
복잡한 재활용 공정
복합소재의 복잡한 재활용 공정은 종종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는 매트릭스와 보강재를 분리하고 재처리해야 하는 어려움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복합재의 높은 강도와 내구성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분해 및 용도 변경이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제한된 재활용 옵션과 높은 폐기 비용은 복합 소재의 채택을 저해하고 전체 수명 주기 비용을 증가시켜 시장 성장을 저해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복합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항공우주, 자동차, 건설과 같은 주요 산업에서 공급망 중단, 생산 중단, 수요 감소를 초래했습니다. 봉쇄와 제한 조치로 인해 노동력 부족과 프로젝트 지연이 발생했고, 경제적 불확실성은 신기술 투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이후, 업계는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소재와 혁신적인 제조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출 성형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출 성형 부문은 수익성이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합 재료의 사출 성형에는 일반적으로 섬유로 강화 된 폴리머 매트릭스와 같은 복합 재료를 녹여 고압으로 금형 캐비티에 주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공정은 복합 재료를 용융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가열한 다음 정밀하게 설계된 금형에 주입하여 부품을 성형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방법은 복잡한 고강도 부품을 일관된 품질로 생산하는 데 효율적이며 자동차 및 항공 우주와 같은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자동차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부문은 향상된 차량 성능, 안전 및 효율성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체 패널, 범퍼, 내장 부품 등 다양한 부품에 사용되어 무게를 줄이고 연비를 개선합니다. 또한 혁신적인 디자인 가능성과 충돌 안전성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보다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추구함에 따라 복합소재는 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차량을 지향하는 업계 트렌드에 발맞춰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재활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자동차, 항공우주, 건설 및 전자 부문의 수요 증가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인도, 일본과 같은 국가는 탄탄한 제조 기반과 인프라 프로젝트 확대로 인해 생산과 소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과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가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력 발전과 같은 재생 에너지에 대한 이 지역의 관심으로 복합 소재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경량 및 고성능 소재에 중점을 둔 첨단 제조 및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볍고 연료 효율이 높은 운송용 소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인프라 프로젝트가 증가하면서 시장 확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 에너지 부문, 정부 지원 및 기술 발전은 이 지역의 복합 소재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6월, 시노너스는 구조 부품과 에너지 저장 매체 역할을 모두 하는 획기적인 다기능 탄소 섬유를 출시했습니다. 이 혁신은 스웨덴 찰머스 공과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기술은 탄소 섬유로 만든 구조 부품에 에너지 저장 장치를 직접 통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 시스템의 무게와 크기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24년 2월, 솔베이 그룹은 전자 및 스마트 기기 시장을 위한 디자인 옵션을 강화하는 새로운 복합 소재 브랜드인 Swyft-Ply™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Swyft’는 회사의 강하고 가벼운 복합소재의 빠른 경화 특성을 강조하며, ‘Ply’는 복합소재 부품 설계에 여러 소재 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을 반영합니다.
적용 대상 유형:
– 섬유 강화 복합재
– 입자 강화 복합재
– 구조용 복합재
레진 유형
– 열경화성 복합재
– 열가소성 복합재
다루는 제조 공정
– 레이업 공정
– 필라멘트 와인딩
– 사출 성형
– 인발 성형
– 압축 성형
–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 기타 제조 공정
최종 사용자 대상
– 항공우주
– 자동차
– 건설 및 인프라
– 전자 제품
– 소비재
– 헬스케어
– 석유 및 가스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유형별 글로벌 복합재 시장
5.1 소개
5.2 섬유 강화 복합재
5.2.1 유리 섬유 강화 폴리머 (GFRP)
5.2.2 탄소 섬유 강화 폴리머 (CFRP)
5.2.3 아라미드 섬유 강화 폴리머 (AFRP)
5.3 입자 강화 복합재
5.3.1 콘크리트
5.3.2 금속 매트릭스 복합재(MMC)
5.4 구조용 복합재
5.4.1 라미네이트
5.4.2 샌드위치 구조
6 수지 유형별 글로벌 복합재 시장
6.1 소개
6.2 열경화성 복합재
6.2.1 에폭시 수지
6.2.2 폴리 에스테르 수지
6.2.3 비닐 에스테르 수지
6.2.4 페놀 수지
6.3 열가소성 복합재
6.3.1 폴리프로필렌(PP)
6.3.2 폴리에틸렌 (PE)
6.3.3 폴리아미드 (PA)
6.3.4 폴리 카보네이트 (PC)
7 제조 공정 별 글로벌 복합재 시장
7.1 소개
7.2 레이 업 프로세스
7.3 필라멘트 와인딩
7.4 사출 성형
7.5 인발 성형
7.6 압축 성형
7.7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7.8 기타 제조 공정
8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복합재 시장
8.1 소개
8.2 항공 우주
8.3 자동차
8.4 건설 및 인프라
8.5 전자 제품
8.6 소비재
8.7 헬스케어
8.8 석유 및 가스
8.9 기타 최종 사용자
9 글로벌 복합재 시장, 지역별 현황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