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2030년까지) : 배터리 유형별 (리튬이온 배터리, 밀폐형 납축 배터리, 니켈수소 배터리, 기타), 재활용 공정별(습식 야금 공정, 열 야금 공정 및 물리/기계 공정)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4년 111억 4,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23.8%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401억 1,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 자동차(EV)의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운송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EV 사용 증가로 인해 제기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기 자동차(E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한 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귀중한 물질을 회수하기 위한 효과적인 재활용 절차가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를 재사용하면 원시 자원의 필요성을 줄이고 배터리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3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기술 개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이니셔티브, 환경에 대한 인식이 모두 전기자동차로의 글로벌 전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판매가 결국 신차 판매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 급증으로 인해 사용 중인 배터리의 양이 증가하고, 수명 주기 동안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전기 자동차(EV)의 수명 주기가 다가옴에 따라 폐기물을 관리하고 귀중한 재료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재활용 절차가 필수적입니다.
제약:
배터리 구성 및 설계의 복잡성
플라스틱, 알루미늄,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다양한 소재가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각 재료는 고유한 특성과 재활용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설계가 제조업체마다 다르다는 사실 때문에 이러한 복잡성은 더욱 커집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마다 배터리의 화학적 구조와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처리와 분해가 더 어렵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분해하려면 특정 도구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배터리는 복잡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상승하고 배터리를 잘못 취급하면 위험 물질이 누출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취급 시 안전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회:
전기 자동차 사용의 빠른 증가
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배터리 재활용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및 유럽과 같은 지역에서 전기차 판매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수명이 다한 배터리의 양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Niti Aayog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인도에서만 128GWh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중 상당 부분이 전기차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재활용 업체는 이러한 배터리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귀중한 물질을 추출할 수 있는 사업을 설립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위협:
세컨드 라이프 앱과의 경쟁
더 이상 자동차에 사용할 수 없게 된 후에도 많은 중고 전기차 배터리는 여전히 상당한 용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바로 재활용되지 않고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사용되기 때문에 세컨드 라이프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배터리 부품의 수명을 늘릴 수 있지만 즉시 재활용할 수 있는 배터리의 수는 감소합니다. 또한, 기업들이 다 쓴 배터리의 대체 용도를 찾으면서 재활용 인프라에 대한 투자의 시급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자동차 및 재활용 업계의 생산 라인 중단과 광범위한 가동 중단으로 인해 재활용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엄격한 이동 금지와 봉쇄 조치로 인해 일손이 부족해졌고, 이로 인해 수많은 재활용 시설이 문을 닫았습니다. 이로 인해 처리할 수 없는 폐배터리가 적체되면서 배터리 폐기물 관리에 대한 기존의 어려움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신규 전기차 시장이 축소되고 결과적으로 재활용으로 유입되는 배터리 양이 제한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지출도 감소했습니다.
리튬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 부문은 전기 자동차(EV) 배터리 재활용 산업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리튬이 전기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인 리튬 이온 배터리에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2022년 약 58.3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열 안정성, 효율성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EV) 산업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한 배터리에서 리튬을 회수해야 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신규 채굴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리튬 조달과 관련된 공급망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부문은 재활용 전기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고정식 저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중고 전기차 배터리의 용도 변경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는 수명이 다해도 여전히 많은 용량이 남아 있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원을 그리드에 통합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 중고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 시장은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는 정부의 인센티브에 힘입어 45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우위는 주로 한국, 일본, 중국과 같은 주요 국가에서 전기 자동차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재활용해야 할 중고 배터리의 양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 지역은 지속 가능한 관행과 적절한 폐기 기술을 장려하는 엄격한 정부 규제와 사용 후 배터리에서 귀중한 물질을 회수하기 위한 최첨단 재활용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이득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제조 생태계와 숙련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효율적인 재활용 시스템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이 향상되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유럽 지역에서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역의 배터리 재활용 능력과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엄격한 법률과 의무가 이러한 확장의 원동력입니다. 순환 경제에 대한 이 지역의 헌신은 폐기물 최소화와 자원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활용 인프라와 기술에 더 많은 자금이 할당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 전역에서 전기 자동차가 점점 더 대중화되면서 수명이 다한 배터리가 대량으로 생산됨에 따라 효율적인 재활용 솔루션이 필요해졌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5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저장 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에너시스(EnerSys)가 2억8000만 달러의 전액 현금 거래로 브렌트로닉스(Bren-Tronics, Inc.)를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 발표했습니다. 인수 가격은 브렌-트로닉스의 12개월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의 약 8.7배에 해당합니다.
2024년 2월, 타타케미칼은 페로브스카이트/청정에너지 분야의 선구적인 연구를 위해 IITB-모나쉬 연구 아카데미와 협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적 파트너십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 솔루션을 발전시키고 청정에너지 기술의 최첨단 혁신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23년 10월, 전기자동차(EV)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용 고성능 배터리 개발 및 제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AESC와 Umicore는 10년간의 계약을 체결하여 Umicore는 AESC의 미국 제조 시설에서 EV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하이니켈 배터리 소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적용 배터리 유형
– 리튬 이온 배터리
– 밀폐형 납축 배터리
– 니켈-금속 수소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유형
적용되는 재활용 프로세스
– 습식 야금 공정
– 파이로 야금 공정
– 물리적/기계적 공정
적용되는 비즈니스 모델
– 계약 재활용 서비스
– 직접 시장 출시 재활용 재료
적용 대상 배터리 공급원
– 상업용 차량
– 승용차
– 전기 스쿠터 및 오토바이
– 전기 자전거
적용 대상 재료
– 흑연
– 니켈
– 코발트
– 구리
– 망간
– 리튬
– 알루미늄
– 철
– 플라스틱
– 기타 재료
적용 분야
– 전기 자동차
– 전기 버스
– 에너지 저장 시스템
– 기타 응용 분야
최종 사용자 대상:
– 운송
– 소비자 가전
– 산업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배터리 유형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5.1 소개
5.2 리튬 이온 배터리
5.3 밀폐형 납축 배터리
5.4 니켈-금속 수 소화물 배터리
5.5 기타 배터리 유형
6 재활용 공정 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6.1 소개
6.2 습식 야금 공정
6.3 파이로 야금 공정
6.4 물리적 / 기계적 공정
7 비즈니스 모델 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7.1 소개
7.2 계약 재활용 서비스
7.3 직접 시장 재활용 재료
8 배터리 소스 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8.1 소개
8.2 상업용 차량
8.2.1 대형 상용차
8.2.2 경 상용차
8.3 승용차
8.3.1 배터리 전기 자동차
8.3.2 순수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8.3.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8.4 전기 스쿠터 및 오토바이
8.5 전기 자전거
9 재료 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9.1 소개
9.2 흑연
9.3 니켈
9.4 코발트
9.5 구리
9.6 망간
9.7 리튬
9.8 알루미늄
9.9 철
9.10 플라스틱
9.11 기타 재료
10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10.1 소개
10.2 전기 자동차
10.3 전기 버스
10.4 에너지 저장 시스템
10.5 기타 응용 프로그램
11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11.1 소개
11.2 운송
11.3 소비자 가전
11.4 산업
11.5 기타 최종 사용자
12 지역별 글로벌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
12.1 소개
12.2 북미
12.2.1 미국
12.2.2 캐나다
12.2.3 멕시코
12.3 유럽
12.3.1 독일
12.3.2 영국
12.3.3 이탈리아
12.3.4 프랑스
12.3.5 스페인
12.3.6 기타 유럽
12.4 아시아 태평양
12.4.1 일본
12.4.2 중국
12.4.3 인도
12.4.4 호주
12.4.5 뉴질랜드
12.4.6 대한민국
12.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2.5 남미
12.5.1 아르헨티나
12.5.2 브라질
12.5.3 칠레
12.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2.6 중동 및 아프리카
12.6.1 사우디 아라비아
12.6.2 아랍에미리트
12.6.3 카타르
12.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2.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3 주요 개발 사항
13.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3.2 인수 및 합병
13.3 신제품 출시
13.4 확장
13.5 기타 주요 전략
14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