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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정제 레시틴 시장 (2024-2031) : 유래별 (대두, 해바라기, 카놀라, 기타), 형태별 (분말, 액체, 과립, 기타)

글로벌 정제 레시틴 시장은 2022년 미화 5억 9,52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7.9%의 CAGR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10억 9,35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음료, 제약, 화장품, 산업 응용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정제 레시틴 시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유채씨, 대두 등의 원료에서 추출되는 정제 레시틴은 다양한 제품에서 분산제, 안정제, 유화제 등의 기능을 합니다. 특히 초콜릿, 마가린, 제과류, 드레싱 등 식품 가공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의 질감, 풍미, 유통기한을 향상시키는 등 레시틴의 건강상의 장점과 기능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시장 확대가 촉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제 레시틴의 완화제, 가용화 및 보습 특성으로 인해 제약 및 화장품 부문에서 점점 더 많은 제형에 레시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제 레시틴의 친환경적 특성과 유전자 변형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선택은 천연 성분을 선호하는 추세에 기여하며 레시틴의 채택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대두에서 추출한 정제 레시틴은 전 세계 정제 레시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정제 레시틴 시장을 지배하며 1/3 이상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시장 발전은 레시틴 제조를 위해 대두와 해바라기 등의 원료를 공급하는 인도, 중국, 일본의 대규모 농업 부문에 의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천연 및 클린 라벨 성분에 대한 수요 증가
전 세계 정제 레시틴 시장은 천연 및 클린 라벨 성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먹는 것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천연 성분으로 제조된 제품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유채씨, 해바라기씨, 대두와 같은 천연 원료에서 얻은 정제 레시틴에 매우 적합합니다.
정제 레시틴은 인공 첨가물 및 유화제와 달리 클린 라벨 옵션을 생산자에게 제공하여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제품의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린 라벨 운동은 식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퍼스널 케어, 화장품, 의약품에도 적용됩니다. 천연 원료와 적응성 때문에 정제 레시틴은 이러한 분야에서도 수요가 높습니다.
인그리디언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3년 소비자 식품 선호 트렌드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은 깨끗하고 단순한 성분을 계속해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78%가 “천연” 또는 “완전 천연”이라는 포장 문구가 있는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는 등 클린 라벨 요인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은 또한 제품 성분의 단순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68%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성분만 함유된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3년 전보다 성분 라벨을 43% 더 많이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천연 성분(+40%), 무첨가 또는 인공 성분(+29%), 유기농 제품(+24%) 등 소비자 구매 행동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추출 및 가공 기법의 기술 발전
기술을 통한 추출 및 가공 방법의 발전은 전 세계 정제 레시틴 시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입니다. 추출 기술의 발전으로 대두, 해바라기씨, 유채 등 천연 원료에서 레시틴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매 추출, 효소 가수분해, 초임계 유체 추출과 같은 정교한 추출 방법을 사용하면 생산자는 에너지와 폐기물을 덜 소비하면서 레시틴 생산량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레시틴 생산의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개선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초임계 추출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분리 기술을 사용하면 초임계 상태에 있을 때 온도와 압력에 따라 특성이 얼마나 다르게 변하는지에 따라 물질이 분리됩니다.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 방법을 사용하면 순도 95~98%의 레시틴을 원료에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규제 제약 및 규정 준수 과제
정제 레시틴의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를 준수하는 데에는 큰 장애물이 있습니다. 성분, 가공 보조제, 식품 첨가물을 통제하는 규제 환경은 복잡하고 역동적입니다. 레시틴의 생산자와 판매자는 국내 및 국제 기관에서 정한 수많은 규칙, 지침 및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시틴을 식품 첨가물 또는 가공 보조제로 분류하면 규제 요건과 라벨링 의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레시틴은 일반적으로 특정 농도의 식품 첨가물로 사용할 경우 안전(GRAS)한 것으로 인정되지만, 레시틴의 상태와 규제 처리는 공급원, 순도, 용도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이러한 규제의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고 정확한 제품 라벨링과 문서를 제공하여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분석
글로벌 정제 레시틴 시장은 소스, 형태, 용도, 유통 채널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대두 레시틴의 높은 영양 프로필
대두는 레시틴의 주요 공급원 중 하나이며, 대두 정제 레시틴은 해바라기나 유채와 같은 다른 공급원에 비해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입니다. 대두를 원료로 하는 대두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대두 정제 레시틴을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대두 레시틴의 평균 가격은 순도, 품질, 구매 수량 등의 요인에 따라 킬로그램당 2달러에서 4달러까지 다양합니다. 해바라기 레시틴과 유채 레시틴은 생산량이 적고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지셔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균 가격이 킬로그램당 3~5달러로 약간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두 정제 레시틴은 영양 성분과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해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지질, 필수 지방산, 콜린이 풍부한 대두 레시틴은 뇌 건강, 심혈관 건강, 간 기능을 지원하는 귀중한 영양소와 기능성 성분을 제공합니다. 대두 레시틴의 천연 유래와 유전자 변형 성분이 없다는 점도 클린 라벨과 지속 가능한 성분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맞물려 건강을 중시하는 시장에서 대두 정제 레시틴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있습니다.
형태
지리적 침투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와 산업 확장에 있어 정제 레시틴의 핵심 역할
인구 증가, 빠른 도시화,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가공식품, 제빵, 제과, 편의식품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제 레시틴은 이러한 제품의 식감, 풍미, 유통기한을 개선하는 중요한 기능성 성분으로, 고급스럽고 퇴폐적인 식품에 대한 아시아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수요를 충족시킵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시틴과 같은 천연 유용 물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해바라기와 대두씨 등 레시틴의 천연 원료에 걸맞게 유전자 변형 성분이 없고 클린 라벨이 부착된 제품을 점점 더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신경 및 간 기능에 관여하는 등 레시틴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지식이 계속 확산되고 있으며, 정제 레시틴에 대한 수요는 이 지역에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업체들은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R&D 투자를 늘리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12월 렌매틱스와 카길은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미사용 식물 재료로 라벨 친화적인 기능성 식품 원료를 만드는 신기술을 연구하는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시장 선도 기업 중 하나인 카길은 혁신적인 식품 원료를 제공하기 위해 상하이에 R&D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코로나19 팬데믹은 공급망을 교란하고 소비자 지출을 줄이며 노동력 부족을 야기하여 정제 레시틴의 글로벌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동 제한과 봉쇄 조치로 인한 물류 문제로 인해 생산과 원자재 확보가 지연되었습니다.
경기 침체가 전체 정제 레시틴 사용량에 미친 또 다른 영향은 제약, 식품, 화장품 산업의 수요 감소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레시틴과 같은 기능성 첨가제가 제품의 품질과 유통기한을 향상시키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여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도 특정 지역의 수요를 뒷받침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지정학적 긴장과 불확실성을 야기하여 전 세계 정제 레시틴 시장에 잠재적으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모두 레시틴 생산의 주요 원료인 대두와 해바라기씨의 주요 생산국입니다. 이러한 원자재의 생산, 수출 또는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면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정제 레시틴 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역 제한 또는 제재는 공급망 혼란을 더욱 악화시켜 전 세계 정제 레시틴의 가용성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공급원을 다변화하고 지정학적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발 동향
2022년 8월, 루이 드레퓌스 컴퍼니 농업 산업 LLC(LDC)는 미국 인디애나주 클레이풀에 새로운 대두액 레시틴 공장을 개장하여 대두 가공, 바이오 디젤 생산, 글리세린 및 레시틴 정제 작업은 물론 식품 등급 포장 라인과 카놀라유 유통 터미널을 통합하는 미국 최대 시설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2년 11월, 노바스텔은 식음료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틴 과립을 출시했습니다. 유전자 변형 성분이 없고 완전 추적이 가능한 기존 대두 레시틴인 소이시틴 G97 IP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는 해바라기 레시틴인 선시틴 G96은 모두 식물성 원료에서 얻습니다.
2022년 1월, 식물성 오일 생산 공정에서 내화학성 멤브레인 기술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세퓨와 지이아바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두 회사는 협력하여 공정 솔루션을 개발하고 대두 레시틴을 생산하는 싱가포르 시설에서 이 기술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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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방법론 및 범위
    1. 연구 방법론
    2.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2. 정의 및 개요
  3. 임원 요약
    1. 출처별 스니펫
    2. 양식별 스니펫
    3.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4. 배포 채널별 스니펫
    5. 지역별 스니펫
  4. 역학
    1. 영향 요인
      1. 동인
        1. 천연 및 클린 라벨 성분에 대한 수요 증가
        2. 추출 및 가공 기술의 기술 발전
      2. 제약
        1. 규제 제약 및 규정 준수 과제
      3. 기회
      4. 영향 분석
  5. 산업 분석
    1.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2. 공급망 분석
    3. 가격 분석
    4. 규제 분석
    5.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6. DMI 의견
  6. 코로나19 분석
    1. 코로나19 분석
      1. 코로나 이전 시나리오
      2.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3. 코로나 이후 시나리오
    2.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3. 수요-공급 스펙트럼
    4.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5.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6. 결론
  7. 출처별
    1. 소개
      1.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출처별
      2. 시장 매력 지수, 소스별
    2. 대두*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선플라워
    4. 카놀라
    5. 기타
  8. 형태별
    1. 소개
      1. 형태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형태별
      2. 시장 매력도 지수, 형태별
    2. 파우더*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액체
    4. Granular
    5. 기타
  9. 애플리케이션별
    1. 소개
      1.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식음료*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제약
    4.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5. 산업
    6. 기타
  10. 유통 채널별
    1. 소개
      1.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2. 유통 채널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슈퍼마켓/하이퍼마켓*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3. 온라인 소매
    4. 전문점
    5. 기타
  11. 지역별
    1. 소개
      1.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북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소스 별
      4.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형태별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미국
        2. 캐나다
        3. 멕시코
    3. 유럽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출처별
      4. 형태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형태별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4. 이탈리아
        5. 스페인
        6. 기타 유럽
    4. 남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출처별
      4.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형태별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브라질
        2. 아르헨티나
        3. 기타 남미
    5. 아시아 태평양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소스별
      4.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형태별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중국
        2. 인도
        3. 일본
        4. 호주
        5.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6. 중동 및 아프리카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출처별
      4.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형태별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2. 경쟁 환경
    1. 경쟁 시나리오
    2.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3. 인수합병 분석
  13. 기업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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