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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보고서

세계의 의료 시장용 VR/AR 기술 (2024-2031) : 구성 요소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술별 (증강 현실, 가상 현실)

2023년 글로벌 의료용 VR/AR 기술 시장 규모는 37억 5천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15.8%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1년에는 121억 4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료 분야의 증강 현실(AR)은 디지털 정보와 물리적 환경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진단, 수술 절차 및 환자 치료 중에 상황에 맞는 데이터와 3차원 시각화를 제공하여 의료 전문가를 지원함으로써 의사 결정과 의료 개입의 정밀도를 향상시킵니다.
가상현실(VR)은 완전히 시뮬레이션된 디지털 환경에 사용자를 몰입시킵니다. 의료 산업에서 VR은 의료 교육, 치료, 환자 참여도 향상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교육 경험과 치료 결과를 모두 향상시키는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의료 분야에 AR/VR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려면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는 원활한 구현과 최적의 성능을 보장해야 합니다. 중요한 의료 절차 중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AR/VR 기술을 통한 통신에는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시장 역학: 동인
의료 분야에서 AR/VR 기술의 사용 증가
의료 시장에서 글로벌 VR/AR 기술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시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의료 분야에서 AR/VR 기술의 사용 증가와 업계 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러한 기술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의료 분야는 첨단 의료 기기와 함께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의 통합으로 인해 상당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현재 수술 및 수술 전 계획과 내비게이션, 실제 수술 전 절차 시뮬레이션,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를 시각화하여 수술 중 외과의를 돕는 등 다양한 의료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AR과 VR은 물리 치료와 재활은 물론 환자가 만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AR/VR 기술을 구현할 때 의료 전문가는 효과적인 통합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 사항과 함께 진료 및 환자에게 제공하는 이점을 비교 검토해야 합니다.
전 세계의 의료 기관과 병원에서는 의료 교육, 연구, 질병 진단, 환자 치료 등 다양한 목적으로 AR 및 VR 기술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특히 복강경 수술 및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과 같은 수술 훈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시뮬레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 기술 회사인 메디심 VR은 2022년 6월 푸두체리 의과학연구소(PIMS)에 인도 최초의 완전 자동화된 가상현실(VR) 실험실을 설립했습니다. 이 실습실은 MBBS 학생들이 필수 의료 기술을 향상하고 향후 현장에서의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파트너십 및 협업과 같은 주요 플레이어의 전략도 이러한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3월 IIT 마드라스 프라바르탁 기술 재단은 AR/VR/MR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인 VyVoxel International Firm과 협력하여 AR/VR 프로그래밍에 대한 포괄적인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빠르게 진화하는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분야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이 분야에서 발전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제약
높은 치료 비용, 사람들의 제한된 채택 및 인식, 사이버 보안 및 개인 정보 위협, 윤리적 및 법적 문제, 평가 도구 부족, 표준화 부족과 같은 요인이 시장을 방해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세분 분석
의료 시장을 위한 글로벌 VR/AR 기술은 구성 요소, 기술,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증강 현실 부문은 전 세계 의료용 VR / AR 기술 시장 점유율의 약 59.4 %를 차지했습니다.
증강 현실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증강 현실(AR) 기술은 디지털 이미지나 정보를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오버레이하여 현실 세계를 보완하는 가상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또한 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의료 산업에 기술을 통합하고 시장에서이 부문을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될 환자 치료의 주요 개발에 더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2024년 2월, 스탠포드 의과대학의 의사와 생의학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은 새로운 증강 현실 도구를 수술에 통합하여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Apple Vision Pro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는 헤드셋으로, 사용자가 실시간 시각 정보와 가상 구성 요소를 결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 6월 인도 코치의 암리타 병원은 의료 분야에서 획기적인 확장 현실(XR) 생태계의 개발을 선도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혼합 현실(MR)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 치료, 의료 교육 및 연구 역량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을 임상 진료에 통합하는 것은 인도 의료 산업에서 중요한 이정표이며, 혁신적인 도약을 의미합니다.
또한 파트너십 및 협업, 기술 발전과 같은 주요 플레이어의 전략이 이 부문의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2월, 교육 및 산업을 위한 증강 및 가상 현실 경험을 만드는 글로벌 리더인 EON Reality는 오렌지 카운티 아동병원(CHOC)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갱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혁신적인 AR/VR 기술을 활용하여 소아 의료 교육을 혁신하고 환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양사의 상호 헌신을 강조합니다.
시장 지리적 점유율
북미 지역은 전 세계 의료용 VR/AR 기술 시장 점유율의 약 44.6%를 차지했습니다.
북미 지역은 AR/VR 기술의 채택 증가, 주요 R&D 투자 및 이 지역의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정부 이니셔티브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이 지역에서는 주요 플레이어의 존재, 잘 발달 된 의료 인프라 및 기술 발전이이 지역에서이 시장 성장을 촉진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4년 4월 OrthoIndy는 수술에 증강 현실(AR)을 도입하여 수술 혁신에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저명한 척추 외과의사인 그레고리 폴터 박사는 서지컬 시어터의 최첨단 체험형 현실(XR) 기술을 사용하여 인디애나주 최초의 척추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오쏘인디는 이 첨단 수술법을 사용하는 전 세계 5곳 중 한 곳입니다. 이 선구적인 척추 유합술에는 수술 중 향상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Microsoft HoloLens 헤드셋을 통합하는 서지컬 씨어터 싱크카 스파인 플랫폼이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2024년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가정을 의료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재구상함으로써 건강 형평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인 ‘건강 관리 허브로서의 가정’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FDA는 건강 중심 건물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건축 회사와 계약하여 주택을 의료 환경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
구성 요소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술별
증강 현실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별
수술 애플리케이션
시뮬레이션 및 진단
상처 치료 관리
물리 치료 및 재활
훈련 및 의료 교육
가상 현실 노출 치료(VRET)
기타
최종 사용자별
병원 및 전문 클리닉
수술 진단 센터
기타
지역별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나머지 남미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대한민국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2024년 3월,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외과의사, 의대생, 환자 등의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의료 스캔을 통해 얻은 인체의 몰입형 대화형 홀로그램을 탐색할 수 있는 애플 비전 프로용 맞춤형 앱을 출시했습니다. 이 앱인 시네마틱 리얼리티는 수술 계획을 돕고, 의학 교육을 강화하며, 환자들이 다가올 수술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Apple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서지컬 시어터는 스탠포드 의과대학과 협력하여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최초의 척추 수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중요한 이정표를 자랑스럽게 발표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수술에는 수술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Microsoft HoloLens 헤드셋을 통합하는 Surgical Theater SyncAR Spine 시스템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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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방법론 및 범위
    1. 연구 방법론
    2.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2. 정의 및 개요
  3. 임원 요약
    1. 구성 요소별 스니펫
    2. 기술별 스니펫
    3.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4. 최종 사용자별 스니펫
    5. 지역별 스니펫
  4. 역학
    1. 영향 요인
      1. 동인
        1. 의료 분야에서의 AR/VR 기술 사용 증가
        2. XX
      2. 제약
        1. 높은 치료 비용
      3. 기회
      4. 영향 분석
  5. 산업 분석
    1.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2. 공급망 분석
    3. 가격 분석
    4. 규제 분석
  6. 구성 요소별
    1. 소개
      1.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시장 매력도 지수, 구성 요소별
    2. 하드웨어 *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소프트웨어
    4. 서비스
  7. 기술별
    1. 소개
      1.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시장 매력도 지수, 기술별
    2. 증강 현실 *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3. 가상 현실
  8. 애플리케이션별
    1. 소개
      1.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수술 애플리케이션 *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3. 시뮬레이션 및 진단
    4. 상처 치료 관리
    5. 물리 치료 및 재활
    6. 훈련 및 의료 교육
    7. 가상현실 노출 치료(VRET)
    8. 기타
  9. 최종 사용자별
    1. 소개
      1. 최종 사용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최종 사용자별
      2. 최종 사용자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병원 및 전문 클리닉 *
      1. 소개
      2.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3. 외과 진단 센터
    4. 기타
  10. 지역별
    1. 소개
      1.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2.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2. 북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4.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미국
        2. 캐나다
        3. 멕시코
    3. 유럽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4.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4. 스페인
        5. 이탈리아
        6. 기타 유럽
    4. 남미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4.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브라질
        2. 아르헨티나
        3. 나머지 남미
    5. 아시아 태평양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4.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7.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1. 중국
        2. 인도
        3. 일본
        4. 대한민국
        5.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6. 중동 및 아프리카
      1. 소개
      2.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3.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4.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5.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6.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11. 경쟁 환경
    1. 경쟁 시나리오
    2.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3. 인수합병 분석
  12. 기업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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