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 (2030년까지) : 연료 유형별 (수소, 메탄올, 바이오 연료, 기타), 항공기 유형별 (고정익, 회전익, 무인항공기(UAV), 첨단 항공 모빌리티(AAM), 기타)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은 2024년 18억 8천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2.8%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37억 2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 연료전지로 알려진 첨단 에너지 변환 기술은 수소와 산소 사이의 전기화학 반응의 부산물로 물만 생산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전지는 매우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에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 항공 추진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 연료 전지는 탄소 배출을 없애고 소음 공해를 줄이는 등 보다 환경 친화적이고 조용한 항공 산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항공업계에서 연료전지 기술을 채택하는 것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순제로라는 업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단계입니다.
시장 역학:
동인
친환경 항공기에 대한 필요성
항공 부문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에 대한 소비자 및 이해관계자의 인식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사들은 친환경 기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료 전지는 항공 산업을 보다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여행자, 특히 젊은 세대는 환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항공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압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은 항공사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증명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제한:
높은 시작 가격
항공기 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배치하는 데 드는 높은 초기 비용이 한 가지 주요 장애물입니다.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과 같은 고가의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료 전지 생산 비용이 증가합니다. 또한 연료 전지의 생산 절차는 복잡하고 특수 기계와 인프라에 상당한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항공사와 항공기 제조업체의 경우,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비용에 민감한 산업에서 이러한 높은 초기 비용이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회:
수소 생산의 개선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수소 생산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생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전기분해와 탄소 포집 및 저장(CCS)을 이용한 천연가스 수소 추출 기술 개선 덕분에 수소는 더 널리 이용 가능하고 지속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수소 생산 비용이 더욱 저렴해질 것이므로 연료전지 항공기에 더욱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위협:
이미 확립된 기술과의 경쟁
항공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이미 확립된 다른 첨단 기술들도 연료전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와 전기 및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 시스템 개발도 연구 및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기술은 현재 인프라와의 호환성, 낮은 개발 비용, 높은 에너지 밀도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연료 전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업체와 항공사가 이러한 대체 기술과의 경쟁으로 인해 가장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솔루션을 평가하는 동안 연료 전지 채택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 여행 수요의 급격한 감소, 공급망의 붕괴, 연구 개발 지연을 초래했으며, 이 모든 것이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항공사는 재정 상황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신기술에 투자하기보다는 비용 절감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항공 부문에서 지속 가능성과 회복력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는 업계가 회복하고 보다 탄력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연료 전지와 같은 친환경 기술의 장기적인 채택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고정익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정익 부문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료 전지는 개인 제트기, 화물기, 상업용 여객기와 같은 고정익 항공기의 보조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기존 연소 엔진에 비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배기가스 배출을 줄입니다. 연료 전지는 장시간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정익 항공기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배출을 줄여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PEMFC)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PEMFC) 부문은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에서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했습니다. PEMFC는 무게가 작고 화학 에너지를 전력으로 효과적으로 변환하며 작동 온도가 낮아 항공기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고분자 전해질 막의 도움으로 수소와 산소 사이의 전기화학 반응을 촉진하여 열, 수증기, 전기를 부산물로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항공우주 산업에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연료 효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면서 PEMFC의 채택이 증가하여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인기 있는 옵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은 북미 지역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역의 주요 항공기 제조업체, 항공우주 R&D에 대한 막대한 투자, 연료전지와 같은 청정 기술 채택을 장려하는 엄격한 환경 규제는 이 지역이 우위를 점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 분야의 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적용은 주로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을 줄이고 항공 분야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유럽 지역으로, 항공기 연료전지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항공업계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엄격한 환경법이 연료전지와 같은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기술의 사용을 장려하면서 이러한 확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솔루션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과 같은 국가들은 항공우주 기술 혁신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또한 유럽은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강조, 연료 전지 기술의 발전, 강력한 업계 파트너십으로 인해 항공기 연료 전지의 주요 성장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7월, 에어버스 SE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킨스턴과 프랑스 생나제르에서 A350 동체 부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와 모로코 카사블랑카에서 A220의 날개와 중간 동체, 미국 캔자스주 위치타에서 A220 파일론 생산 등 에어버스 관련 주요 활동을 인수하는 것과 관련하여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와 구속력 있는 계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2024년 5월, 보잉은 국제 소방관 협회 지역 I-66 노조원들과 잠정 합의에 도달했으며, 현재 투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항공기 제조업체는 협상 실패 이후 5월 초 워싱턴 주와 오리건 주에 있는 공장에서 사내 소방관들을 해고했었습니다.
사프란 헬리콥터 엔진은 2024년 5월 중국 그룹 GDAT와 시간 단위 지원 계약을 체결하여 에어버스 H225 헬리콥터에 탑재된 마킬라 엔진과 GD 헬리콥터 파이낸스(GDHF) H160 헬리콥터에 탑재된 아라노 엔진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두 계약은 140대의 Arrano 1A 및 Makila 2A1 엔진에 대한 운항 중 지원 및 MRO를 포함합니다. 사프란 헬리콥터 엔진 차이나가 계약을 관리합니다.
적용 연료 유형
– 수소
– 메탄올
– 바이오 연료
– 기타 연료 유형
지원되는 항공기 유형:
– 고정익
– 회전익
– 무인 항공기(UAV)
– 고급 항공 모빌리티(AAM)
– 기타 항공기 유형
지원되는 전력 출력
– 0-100 kW
– 100kW~1MW
– 1MW 이상
적용 기술
–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PEMFC)
–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SOFC)
–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MCFC)
– 기타 기술
적용 분야
– 보조 동력 장치(APU)
– 주요 추진 시스템
– 비상 전력 시스템
– 기타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대상
– 항공
– 방위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기술 분석
3.7 애플리케이션 분석
3.8 최종 사용자 분석
3.9 신흥 시장
3.10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연료 유형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5.1 소개
5.2 수소
5.3 메탄올
5.4 바이오 연료
5.5 기타 연료 유형
6 항공기 유형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6.1 소개
6.2 고정익
6.3 로터리 윙
6.4 무인 항공기 (UAV)
6.5 고급 항공 이동성 (AAM)
6.6 기타 항공기 유형
7 전력 출력 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7.1 소개
7.2 0-100 kW
7.3 100kW-1MW
7.4 1MW 이상
8 기술 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8.1 소개
8.2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PEMFC)
8.3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SOFC)
8.4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 (MCFC)
8.5 기타 기술
9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9.1 소개
9.2 보조 동력 장치 (APU)
9.3 주요 추진 시스템
9.4 비상 전원 시스템
9.5 기타 응용 분야
10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10.1 소개
10.2 항공
10.3 방위
10.4 기타 최종 사용자
11 지역별 글로벌 항공기 연료 전지 시장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