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식품 알레르기 시장 (2024-2031) : 식품 공급원별 (유제품, 가금류 제품, 땅콩, 조개류, 기타), 진단별 (기기, 소모품, 서비스, 테스트, 기타)
글로벌 식품 알레르기 시장은 2023년에 401.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5.19%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601.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알레르기 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식품 알레르기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달걀, 우유, 밀, 생선, 견과류는 가장 흔한 알레르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해산물 알레르기는 서구 국가보다 아시아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장 성장은 높아진 인식,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 새로운 제품 출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교한 혈액 분석, 피부 단자 검사 및 분자 진단과 같은 첨단 진단 기술은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여 알레르기 식별을 촉진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진단 및 치료의 글로벌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비용 효율적인 치료 대안에 대한 수요 증가, 진단 기술의 발전,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와 같은 새로운 제품의 도입,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식품 알레르기 발생률에서 비롯됩니다.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비용 상승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알레르기 치료제에 대한 자금 지원이 증가함에 따라 연구가 진전되고 새로운 약물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쿠어 파마슈티컬스는 알파 웨이브 벤처스를 주요 투자자로 포함한 3,000만 달러 규모의 펀딩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시장 역학
알레르겐 프리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전 세계적으로 식음료에서 알레르겐을 피하는 사람이 약 5억 명, 미국에서만 약 8,500만 명에 달하는 것은 식품 알레르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지난 20년 동안 미국 청소년의 식품 알레르기 발생률은 인구 증가율에 비해 약 4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특히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어린 아이들에게서 식품 알레르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맥킨지 앤 컴퍼니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을 위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기 위해 마트 통로를 탐색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품 라벨을 분석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며, 일부는 전체 제품 카테고리를 피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은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우수한 제품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기업보다 알레르기를 인식하는 소규모 기업을 선호하고 새로운 제품 대안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알레르겐이 없는 슈퍼마켓 제품에 대한 지출이 평균을 상회하며, 소비자들은 대체품이나 알레르겐이 없는 제품에 연간 190억 달러에 가까운 금액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출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식품 알레르기 분야의 성장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AI 기반 혁신
식품 알레르기 산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높아진 인식으로 인해 확대되고 있습니다. AI 기반 솔루션은 정확한 제품 라벨링, 성분 평가,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개인을 위한 맞춤형 알림을 통해 인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 덕분에 개인은 식품의 잠재적 알레르기를 즉시 파악하여 안전하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라벨 스캔과 물질 분석을 용이하게 하여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개인, 특히 안전한 식품 대체품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중증, 복합 또는 흔하지 않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식단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초분광 이미징,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푸리에 변환 적외선 분광법 등 AI 기반 기술은 소비재뿐만 아니라 식품 서비스 및 생산 분야에서도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검출을 위해 점차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침습적 기술은 식품 품질 평가와 오염 물질 식별을 용이하게 하여 식당과 가공 시설에서 교차 접촉으로 인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을 완화합니다. 식품 알레르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와 기업 모두 안전과 투명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식품 알레르기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높은 진단 및 약물 치료 비용
식품 알레르기, 특히 땅콩 알레르기의 진단 및 관리와 관련된 막대한 비용은 식품 알레르기 산업에 상당한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땅콩 알레르기로 인해 개인당 연간 304~400유로의 추가 의료 비용이 발생하며, 아나필락시스 치료에 794유로, 아드레날린 자동 주사기(AAI) 처방에 470유로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인구의 경우 이러한 비용을 합하면 연간 총 4,000~5,300만 유로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비용은 개인과 의료기관이 이러한 추가적인 재정적 압박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지속적인 치료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격 상승은 예방 전략, 진단 절차,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법의 시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보험이나 재정적 자원이 부족한 개인은 알레르기 검사 및 관리를 소홀히 하여 심각한 반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은 환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식품 알레르기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데, 비용 상승으로 인해 정교한 진단 장비, 치료법 및 알레르겐이 없는 제품에 대한 접근성과 수요가 감소하여 시장 발전을 저해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세분화 분석
글로벌 식품 알레르기 시장은 식품 공급원, 진단, 치료, 유통 채널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땅콩 알레르기에 대한 고위험 및 치료 초점
땅콩 알레르기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라 1, 아라 2 및 아라 3을 포함한 강력한 알레르기 유발 단백질의 존재로 인해 식품 공급원 부문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백질은 특히 열과 소화에 잘 견디는 탄력성이 있어 미량으로도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매우 적은 양의 알레르겐 노출로도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어 특히 위험하며, 땅콩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고위험 알레르겐 중 하나입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유일한 식품 알레르기로, 땅콩 관련 반응의 심각성과 유병률을 강조하는 팔포르지아가 있다는 사실에서 이러한 우위를 더욱 강조합니다. 땅콩 경구 면역 요법과 같은 다른 치료법은 땅콩 단백질에 대한 내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 중이지만 아직 FDA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땅콩 알레르기에 대한 이러한 전문화된 치료법은 땅콩 단백질의 고위험성 프로파일과 결합하여 땅콩을 식품 알레르기 시장에서 선도적이고 특히 까다로운 하위 부문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시장 지리적 점유율
북미 진단 및 치료의 발전
북미는 상당한 의료비 지출이 특징인 선진 지역입니다. 알레르기 치료제의 잠재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기업들은 항알레르기 의약품의 연구 및 개발에 자원을 할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흥 경쟁업체들이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면서 제조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식품 알레르기의 유병률이 높기 때문에 더 나은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의료 시스템은 정교한 인프라, 광범위한 의료 서비스 접근성, 철저한 알레르기 검사 및 치료로 인정받으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치료법의 발전은 시장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경구 면역 요법은 상당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어린이 땅콩 알레르기 치료제로 팔포르지아를 승인했습니다. 이 경구용 면역 요법은 의도치 않은 땅콩 노출로 인한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땅콩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4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적합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전 세계 식량 위기를 심화시켰고, 식량 불안으로 인해 접근 가능한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면서 알레르기 검사에 대한 인식과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물류 장애로 인해 알레르기 테스트 키트 및 관련 진단 기기의 배포가 지연되어 영향을 받은 지역의 시장 확대가 제한되었습니다.
반대로, 이 문제가 지속되면서 식품 알레르기 검사를 포함한 피해 지역의 의료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정부 및 인도주의적 이니셔티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 시스템이 과부하가 걸리고 긴급한 인도주의적 요구사항에 자원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아 알레르기 진단 서비스의 광범위한 가용성과 접근성이 저해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 확장에 이질적인 영향을 미쳐 특정 분야에서는 제약이 있는 반면 다른 분야에서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 공급원
유제품
가금류 제품
땅콩
조개류
밀
기타
진단
기기
소모품
서비스
테스트
생체 내/피부
체외
기타
치료
에피네프린
항히스타민제
경구 면역 요법
기타
유통 채널
병원 약국
소매 약국
온라인 약국
지역별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호주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2024년 3월, 골드 스탠다드 진단은 새로운 알레르기 파워라인 테스트의 첫 번째 제품인 센스트라이프 글루텐 파워라인 래터럴 플로우 디바이스(SENSIStrip Gluten PowerLine Lateral Flow Device)를 출시했습니다. 이 장치는 식품 매트릭스, 헹굼수 및 면봉에서 글루텐 잔류물을 식별하기 위해 단일 클론 항체를 활용하는 민감한 검출 기술을 특징으로 합니다.
2024년 3월, ALS는 유럽과 미국의 생명과학 부문에서 입지를 크게 강화하고 강화했습니다. ALS는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요크 애널리티컬 래버러토리스와 서유럽에 위치한 웨슬링 홀딩 GmbH & Co.를 인수했습니다.
2024년 2월, 메리어스 뉴트리사이언스는 브라질 마링가에 식품 분석을 위한 최첨단 실험실을 개소했습니다. 새로 설립된 이 시설은 식품 업계의 품질 벤치마크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NBR ISO/IEC 17025 표준에 따라 연방 CGRE/IMMETRO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식품 공급원별 스니펫
- 진단별 스니펫
- 치료별 스니펫
- 유통 채널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알레르겐 프리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AI 기반 혁신
- 제약
- 높은 진단 및 약물 치료 비용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19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식품 공급원별
- 소개
- 식품 공급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식품 공급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유제품*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가금류 제품
- 땅콩
- 조개류
- 밀
- 기타
- 소개
- 진단별
- 소개
- 진단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진단별
- 진단별 시장 매력도 지수
- 기기*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소모품
- 서비스
- 테스트
- 생체 내/피부
- 체외
- 기타
- 소개
- 치료별
- 소개
- 치료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 지수, 치료법별
- 에피네프린*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항히스타민제
- 경구 면역 요법
- 기타
- 소개
- 유통 채널별
- 소개
-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유통 채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병원 약국*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소매 약국
- 온라인 약국
- 소개
-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관계
- 식품 공급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진단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진단별
- 치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 유럽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식품 공급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진단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치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기타 유럽
- 남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식품 공급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진단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치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나머지 남미
- 아시아 태평양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식품 공급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진단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진단별
- 치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중국
- 인도
- 일본
- 호주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식품 공급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진단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진단별
- 치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유통 채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
